2025/03/30 7

용서

중생이 어리석어서 그러는 것이고번뇌가 나쁜 것이지 저 아이 자체가 나쁜 아이는 아니다.그런데 어찌 미워할 수 있겠는가.다만 저 아이가 더 죄짓지 않게끔 하기 위하여죄 지을 조건이 형성되지 않게끔 최대한 간섭하지 말아야지. 이 아이(내 동생) 뿐만 아니라모든 중생이 마찬가지다. 번뇌가 나쁜 것이지 그 사람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 그런데 어찌 미워하겠는가. 내가 포용하고 끌어안고용서해야지. 이런 생각이 들었다. (텐진 빨덴 스님 말대로 번뇌가 나쁜 놈이지사람이 나쁜 건 아닌 것이다. 결코. 절대. 네버. 이걸 잘 기억해서 사람을 미워하지 않고 싶다.가족은 이렇게 보는 게 가능한데남들은 이렇게 잘 보이지가 않는다.남들 역시 이렇게 보도록 해봐야겠다. 더 나아가서는 인드라망 일즉다다즉일로서둘이 아니라고, 하..

집성제 / 무명에 대한 짧은 법문

https://blog.naver.com/tenzinpalden/223643852985?trackingCode=blog_bloghome_searchlist 집성제 : 괴로움의 일어남/원인의 진리=갈애. 세가지 갈애 뜻!!!고집멸도 사성제에서 두번째인 집성제는 괴로움의 일어남이라는 뜻이며 또한 괴로움의 원인이라는 의미입니...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tenzinpalden/223776472265?trackingCode=blog_bloghome_searchlist 불교에서 말하는 무명[無明]이란 무엇인가? 무명 뜻/의미!!!위빠사나 수행의 목적은 해탈이고, 해탈은 무명[無明]의 제거로 성취된다. 위빠사나의 목적은 무명[無明]의...blog.naver.com

이타심을 내면 마음이 편안하다.

내 이기심만 충족하려할 떄는 마음이 편치 않다.하지만 이타심을 내면 마음이 편안하다.그리고 그 이타심을 행동으로 옮기면 마음이 편안하다. 내가 조금 희생하면 어떤가. 그정도야 내가 감당할 수 있다.이런 마음으로 오늘 이타심적인 행동을 했다.그러니 마음이 편안하더라. / 이외에도 마음이 편안한 조건은해야 할 일을 미루지 않을때이며 / 정당하게 땀흘려 일해서 정당하게 보수를 받겠다는 마음을 낼 때이며, / 호흡명상을 하고 감각 느낌 생각을 판단없이 바라보는 위빠사나 사념처 명상을 할 때이다.(아직 필자가 신수심법 중 심과 법은 뭔지 잘 모른다.) / 그리고 무엇이 가장 자리이타적인가를 생각해보고그 가장 자리이타적인 일이 무엇인지 찾아내고,그것을 가장 빠르고 원만하게 성취하는것이 내게도 세상에도 이로운 일임을..

불교 수행자! 나는 제대로 수행/기도하고 있는가???[출처] 불교 수행자! 나는 제대로 수행/기도하고 있는가???|작성자 마하보디

https://blog.naver.com/tenzinpalden/223814666555 불교 수행자! 나는 제대로 수행/기도하고 있는가???좌선을 하루 일곱시간을 한다거나 염불/주력을 하루 열시간을 한다거나 오체투지를 10만배 한다거나 화두를...blog.naver.com

이치, 진리, 법답게 사는 법

1. 이치 진리 법답게 사는건도에 합치되는건공의실천무아행이다.이는 집착 실체시 없는 생각과 행동일 것이다.집착에서 비롯된 계획할필요 없다.집착에서 비롯된 바랄필요 없다.두번째화살을 맞지 않는 삶이니 판단안한다.언어와 형상으로 구성된 생각 죄다 거짓임 알고모든 현상은 하나고 본래 하나라할 것도 없음알며집착없이 살자.+2. 연기법의 실천도 법답게 사는 것이리라.언어와 형상으로 구분짓고 분별하고 차별하는 것이 아닌 모든것이 하나의 현상(무실무허한. 실체는없고 현상은 있는)으로 보고 동체대비를 실천하는 것 역시 법다운 삶이리라.+욕심은 개체성을 유지하려 비롯되는 것 같다.교리상 아상이 욕심의 근원이라고도 나오고..그러니 위의 두 가지 내용 실천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