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 108

교만함이 나를 죽인다.

교만함이란 실체시 아상이다.이 교만함이 나는 조건과 관계없이 음탐심에서 자유로울 수 있고 음탐심을 일으키는 조건에 끄떡없다는 착각을 일으킨다.해서 이 착각을 기반으로 웹툰을 보았고요즘 웹툰들이란 다들 음란물이나 다름없기에그 웹툰을 보니 음탐심이 일어났고그 음탐심에 취해서 계속 웹툰을 보았다.지금껏 나온 화까지 다보고나서야 멎었고이후로도 그 탐욕을 충족하려는 업습이 이어져서 안되는데 이렇게 시간낭비 해서는 안되는데 라고 생각하면서도 세간의 이런저런 뉴스거리나 보고있자니 어머니가 밥먹으라고 불렀다. 내가 조금있다 나갈게 라고 말씀드리니 지금나오라고 하셨다. 그렇게 말하는 어머니 얼굴을 보고 정신이 들었다. 어머니 얼굴.. 불안 걱정 자식에 대한 사랑이 함께 있었다.그렇게 방을 나섰다.이 경험으로 알았다.교만..

직업과 유위법과 무위법의 관계

https://moktaksori.kr/Writing-1/?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161096168&t=board 가장 아름답고 멋진 일 : 법상스님글모음직업(職業)이란 말 그대로 ‘업(業)’이다. ‘업’이라는 것은 행위를 의미한다. 직업은 이번 생에 내가 주로 이 직업적 행위를 통해 살아가겠다고 선택한 일이다. 따라서 직업을 선택한다는 것moktaksori.kr

마장은 이것이었다.

신경쓰이는게(싫은 대상) 마장이었고눈길이 가는게(탐심이 일어나는 대상) 마장이었다.왜냐하면 이것들때매추운데도 모자벗게되고 시간낭비하게되고눈길간거 생각에 사로잡혀 차오는지 봐야하는부근에서 그 생각하느라 차못봐서 조건이 족같았다면 사고났을 상황 마주쳤다. 결국 이 두가지가 마장인 이유는실체시를 한 것이기 때문이다. 앞으론 실체시말고 무실무허 연기시를 해야겠다. 공시 무자성시 무아시를 해야겠고. 쯧..... 오늘아침에 금강경 일독 독송한 후 출근길에 이 두 마장에 끄달리는 경험을 한 직후 얻은 교훈이다.

지금 이대로가 신묘장구대다라니다.

실체는 없는데 들리고 보이고 냄새나고 맡도 느껴지고 의식으로 인식된다.그래서 신묘하다.고로 지금 이대로가 신묘장구대다라니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들었다.신기하지 않은가?이러나 저러나 모두 공하고 무자성이다. 이름붙일 실체가 없으니 실상은 우열 고하가 없다.근데도 육근으로 인식되는 현상을 의식은 좋나 나쁘다 낫다 좋지 않다 끊임없이 분별해댄다. 하지만 그 분별에 해당하는 실체는 없다.그 실체없는 현상이 끊임없이 이리저리 천변만화 나타난다. 그래서 마치 꿈과 같고 환상과 같다.참 묘하기도 하지.잠결에 든 생각을 적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