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02 13

게으름

https://m.blog.naver.com/tenzinpalden/222617956811 대지도론 286. ★게으름은 모든 복덕을 불태우네.게으름과 정진은 서로 대치됩니다. 상반되죠. 그래서 게으름은 정진력을 없애고, 정진력은 게으름을 없앱니...blog.naver.comhttps://naver.me/FjomS2MU 방일자신과 타인의 행복과 이익에 도움이 되는 선을 짓는데 게을리 하도록 하고 도덕적으로 나쁜 행위들을 하게 만드는 마음 상태를 가리키는 불교용어. [내용] 방일(放逸)[pramāda(산스크리트어), pamm.terms.naver.comhttps://m.blog.naver.com/tenzinpalden/223060672440 이 세상에서 가장 더러운 것은 무엇인가?비구들이여, 여덟 가지 더러..

무한 가능성의 텅 빈 바탕, 우리의 근원은 한계가 없고, 다만 마음 내는 것에 따라 현실을 드러낼 뿐이기 때문이다.

무한 가능성의 텅 빈 바탕, 우리의 근원은 한계가 없고, 다만 마음 내는 것에 따라 현실을 드러낼 뿐이기 때문이다.- 법상스님- 돈은 하나의 에너지일 뿐 : 법상스님글모음사실 돈이라는 것은 여러분이 쩔쩔매야 될 그렇게 엄청난 것이 아니다. 백만 원, 이백만 원, 천만 원, 일억 원 때문에 어려워야 할 이유도 없다.스스로 ‘돈 버는 것은 힘든 일이다’라고 생각하moktaksori.kr

깨달은 입장에서는 황금과 똥이 다르지 않다. 부자와 가난이 다르지 않다. 다만 인연 따라 쓸 뿐이지, 그 무엇에도 집착하지 않는다. 근본이 텅

깨달은 입장에서는 황금과 똥이 다르지 않다. 부자와 가난이 다르지 않다. 다만 인연 따라 쓸 뿐이지, 그 무엇에도 집착하지 않는다. 근본이 텅 빈 것임을 깨닫기 때문이다.- 법상스님- 풍요의 의식이 돈을 끌어당긴다 : 법상스님글모음‘나는 가난하니 부자가 되게 해주세요’ 라는 기도는 별 의미가 없다. 먼저 베풀어야 된다. 베풀지 않고 어떻게 부자가 되겠는가.대부분 사람들은 이렇게 말한다.“내가 돈 많이 벌면, 그때 가moktaksori.kr

일어나는 느낌을 그냥 바라보기보단 공한것으로 바라보니 수행이 더 원만함을 경험했습니다.

느낌을 바라볼 때그 느낌과 나를 각각 실체시해서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개체라고 생각하지 말고.즉 분별하지 말고.그 느낌을 허공같은 내 안에서 일어나는 공한(실체가 없는, 자성이 없는) 것으로 바라보니저항이 없고 수념처 수행이 원만하게 잘 됨을 경험했다.앞으로 이렇게 수념처 수행을 해야겠다.

자비와 나눔을 방해하는 목소리 - 아상과 아상의 하수인인 생각이란 놈의 목소리

머릿속의 생각이라는 녀석은 계속 나의 아상을 충족시키는 위주로 흐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각만 해서는 안 되고 먼저 행동하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나누겠다고 마음을 먹으면, 먼저 행동부터 하는 게 가장 좋고, 그게 안 되면 말부터라도 하는 것이다. 그래야 실천이 되지, 생각으로만 수 백 번, 수 천 번 굴려 본들 직접 실천이 안 될 뿐이다. 그래놓고 어떻게 생각을 바꾸고, 의업을 변화시킨다고 할 수 있겠는가. 차라리 단 일만 원이라도 저질러 보시하고, 기부하겠다고 선언하는 것이 훨씬 진정성이 있고, 힘이 있으며, 나아가 내면에 보시의 업습을 심어주게 된다.- 법상스님 -출처 : https://moktaksori.kr/Writing-1/?bmode=view&idx=147265580 자비와 나눔을 방해하는..

가난수업과 부자수업, 더 중요한 건 졸업

https://moktaksori.kr/Writing-1/?q=YToy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zOjQ6InBhZ2UiO2k6NDt9&bmode=view&idx=148077147&t=board 가난수업과 부자수업, 더 중요한 건 졸업 : 법상스님글모음이와 같이 삶을 받아들이면서도 이타적인 자비와 나눔의 목적으로 일체중생을 위해 꼭 어느 정도의 돈이 필요하다면 위에 설명드린 방식을 이용하여 얼마든지 이 우주법계에서 끌어다 쓸 수도 moktaksori.kr최선으로 노력하되 결과는 내맡기는 자세야말로 가장 지혜로운 삶의 실천이다.만약 부자가 되었다면 그것은 좋은 일이고, 되지 못했더라도 그 또한 좋은 일이다. 아직은 부자가 될 시절인연이 아니니까 안 된 것이..

우주의 무량대복을 끌어다 쓰라

https://moktaksori.kr/Writing-1/?q=YToy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zOjQ6InBhZ2UiO2k6NDt9&bmode=view&idx=148390607&t=board 우주의 무량대복을 끌어다 쓰라 : 법상스님글모음여러분이 만약 이타적인 자비와 나눔의 원력으로 돈이 필요하다고 원을 세운다면 그것은 내 이기적인 소원일 때에 비해서 놀라울 정도로 더 빨리 원력을 이루게 될 것이다. 그것은 내 일이 아니moktaksori.kr

사실 이 우주법계는 너와 나의 구분이 없다. 그래서 증오도 용서도 나 자신에게 하는 것일 뿐이다. - 법상스님 법문

https://findthebrightroad.tistory.com/m/6734 사실 이 우주법계는 너와 나의 구분이 없다. 그래서 미워하는것도 용서하는것도 모두 사실 자신https://moktaksori.kr/Writing-1/?q=YToy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zOjQ6InBhZ2UiO2k6Mzt9&bmode=view&idx=150825466&t=board 복수할 것인가 용서할 것인가 : 법상스님글모음‘업보(業報)’라는 것도 마찬가지다. 악findthebrightroad.tistory.com

사실 이 우주법계는 너와 나의 구분이 없다. 그래서 미워하는것도 용서하는것도 모두 사실 자신을 미워하고 용서하는 것이다.

https://moktaksori.kr/Writing-1/?q=YToy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zOjQ6InBhZ2UiO2k6Mzt9&bmode=view&idx=150825466&t=board 복수할 것인가 용서할 것인가 : 법상스님글모음‘업보(業報)’라는 것도 마찬가지다. 악업을 지으면 그 악업에 대한 과보를 받는다. 그래야만 에너지 균형이 이루어진다. 우리는 나에게 잘못한 누군가를 직접 단죄하려 한다. 원한을 갚아야만moktaksori.krhttps://moktaksori.kr/Writing-1/?q=YToy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zOjQ6InBhZ2UiO2k6Mzt9&bmode=view&idx=..

업을 지음과 동시에 받는다

우주법계에서는 내보내는 것이 들어올 뿐이지, 높다 낮다는 차별이 없다. 다만 내보내는 것이 바로 들어올 뿐이다.- 법상스님-https://moktaksori.kr/Writing-1/?q=YToy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zOjQ6InBhZ2UiO2k6Mzt9&bmode=view&idx=151849151&t=board 업을 지음과 동시에 받는다 : 법상스님글모음업을 짓게 되면 언젠가는 받는다. 그러나 본질적인 경우에는 내보냄과 동시에 받는다. 업을 지음과 동시에 보를 받게 되는 것이다. 시간은 결국 우리가 만든 허망한 생각일 뿐이다. 시간이라는 moktakso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