十五. 持經功德分
15. 지경공덕분
須菩提 若有善男子善女人 初日分
수보리 약유선남자선여인 초일분
以恒河沙等身 布施 中日分 復以恒河沙等身
이항하사등신 보시 중일분 부이항하사등신
布施 後日分 亦以恒河沙等身 布施
보시 후일분 역이항하사등신 보시
如是無量百千萬億劫 以身布施 若復有人
여시무량백천만억겁 이신보시 약부유인
聞此經典 信心不逆 其福 勝彼
문차경전 신심불역 기복 승피
何況書寫受持讀誦 爲人解說 須菩提
하황서사수지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以要言之 是經 有不可思議不可稱量無邊功德
이요언지 시경 유불가사의불가칭량무변공덕
如來爲發大乘者說 爲發最上乘者說 若有人
여래위발대승자설 위발최상승자설 약유인
能受持讀誦 廣爲人說 如來 悉知是人
능수지독송 광위인설 여래 실지시인
悉見是人 皆得成就不可量不可稱
실견시인 개득성취불가량불가칭
無有邊不可思議功德 如是人等
무유변불가사의공덕 여시인등
卽爲荷擔如來阿縟多羅三藐三菩提 何以故
즉위하담여래아뇩다라삼먁삼보리 하이고
須菩提 若樂小法者 着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수보리 약요소법자 착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卽於此經 不能聽受讀誦 爲人解說 須菩提
즉어차경 불능청수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在在處處 若有此經 一切世間天人阿修羅
재재처처 약유차경 일체세간천인아수라
所應供養 當知此處 卽爲是塔
소응공양 당지차처 즉위시탑
皆應恭敬作禮圍繞 以諸華香 而散其處
개응공경작례위요 이제화향 이산기처
한글본
15. 경을 지니는 공덕
"수보리야, 어떤 선남자나 선여인이 아침에 항하의 모래수 같이 많은 몸을 보시하고
한낮에 또 항하의 모래수 같이 많은 몸으로 보시하고, 저녁에도 역시 항하의 모래 수같이 많은 몸으로 보시하기를
한량없는 백천만억겁 동안 몸으로 보시한다 해도
만일 또 어떤 사람이 이 경전을 듣고 믿는 마음으로 따르기만 하여도 그 복은 저 복보다 더 수승하느니라.
어찌 이 경을 쓰고, 받아 지녀 읽고 외우고 다른 사람을 위하여 해설하여 줌이야 말할 것이 있겠느냐.
수보리야, 중요한 것을 들어서 말하면 이 경은 가히 생각할 수도 없고 가히 헤아릴 수 없는 한없는 공덕이 있느니라.
여래는 대승에 마음을 낸 사람들을 위하여 이 경을 설하며, 최상승에 마음을 낸 사람들을 위하여 설하느니라,
만일 어떤 사람이 능히 받아 지녀 읽고 외우고 다른 사람을 위하여 널리 일러주면
여래께서는 이 사람을 다 알고 이 사람을 다 보나니,
이 사람은 한량없고 말할 수도 없고 끝이 없고 생각할 수도 없는 큰 공덕을 얻느니라,
이와같은 사람들은 여래의 아뇩다라삼막삼보리를 짊어짐이 되느니라,
왜냐하면 수보리야, 만약 소승법을 좋아하는 사람은
나다는 소견, 사람이다는 소견, 중생이다는 소견, 오래 산다는 소견에 빠져들어(->이 '에 빠져들어'를 '을 가지고있어'로 해석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곧 이 경을 능히 듣지도 지니지도 읽지도 외우지도 않고 다른 사람에게 해설하여 주지도 못하느니라.
수보리야, 어느 곳이든지 만약 이 경이 있는 곳이면 모든 세간의 하늘, 사람, 아수라가 마땅히 공양을 올려야 할 바이니,
마땅히 알라, 이 곳은 부처님의 탑을 모신 곳과 같으므로
모두가 마땅히 공경하고 예배하고 주위를 돌면서 모든 꽃과 향으로 그 곳을 덮어야 함이니라."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있으면 금강경읽거나 기도할 때 원수가 곁에 있을경우 괴롭다. 원수가 내 기도소리 듣고 이 좋은 금강경을 알게되거나 좋은 과보를 받을까봐서 그렇다.
오늘 《나는 없다》책을 읽은 이후 금강경을 독송하며 기도를 하는 도중 위에 노란줄을 쳐놓은 부분의 내용에 대하여 이렇게 오늘 이해가 되었다.
결국 현상에는 개체가 없는데, 이 있지도 않은 개체가 있다는 착각(개체성)에서 벗어나야 하리라는 생각이 든다.
이 착각때문에 괴로운 것이니까.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개체가 있다는 이 무명 착각 전도몽상에서 벗어나고 싶다.
그런데 그렇다고 해서 이 말은 자아의 범위를 넓혀서 전 인류적 내지 전 지구적 내지 우주적 자아를 가져야 한다는 말은 아니다.
조건에 의존하여 발생하는 현상에는 자아라 할 것이(자아라 할 실체가) 애초에 없음을 똑띡이 체득해야 한다는 것이지.
머리로만 이해하는건 진짜가 아니다.
본래면목에서 알아져야 하는거다.
해서 개체가 있다는 관념이나 그 관념에서 지금껏 계속해서 다겁생동안 쌓아온 업습을 버리는 수행을 해야할 듯 하다.
그리고 그 수행은 보살의 수행인 육바라밀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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