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을 손해 하면 마침내 그것이 자기에게로 돌아온다. - 붓다 -
너무 큰 걱정을 하는 것은 불행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이다. - 붓다 -
모든 악을 짓지 않고, 모든 선을 받들어 행해 스스로 그 뜻을 깨끗이 하는 것. 이것이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 붓다 -
고난이 있을 때마다 그것이 참된 인간이 되어가는 과정임을 기억하라. - 붓다 -
과거의 마음도, 현재의 마음도, 미래의 마음도 붙잡을 수 없다. - 금강경 -
물방울이 그릇을 채우듯이 어리석은 자는 악을 채운다. - 법구경 -
행복으로 가는 길은 없다. 행복이 곧 길이다.
- 붓다 -
어머니, 계실 때를 가장 부한 것이라 하고, 안 계실 때를 가장 가난한 것이라고 한다.
- 붓다 -
결혼이란 상대를 이해하는 극한 점이다.
- 팔만대장경 -
세상 사람들은 나보다 낳은 사람은 싫어하고, 나에게 아첨하고 나보다 못한 사람을 좋아한다. - 붓다 -
모든 것은 서로 살리고 섬기는 모습이다. 모든 것은 우리의 마음 안에 들어있고, 마음은 모든 것 속에 들어있다. - 용성대종사 -
부지런함은 생명(영원)의 길이요 게으름은 죽음(무상)의 길이다
부지런한 사람은 죽지 않지만 게으른 사람은 죽은 것과 마찬가지다 - 법구경 -
정진은 이미 생겨난 온갖 공덕(功德, 산스크리트어: guna)은 수호하고 과실(過失)은 내버리며, 아직 생겨나지 않은 온갖 공덕(功德)은 생겨나게 하고 과실(過失)은 생겨나지 않게 하는 것으로서, 마음(6식 또는 8식, 즉 심왕, 즉 심법)의 타락됨이 없는 것[無墮性]을 본질로 한다(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C%A0%95%EC%A7%84_(%EB%B6%88%EA%B5%90))
참는 행실이 없다면 만 가지 행실이 다 이루어지지 못한다. - 붓다 -
현재에 얻어야 할 것 만을 따라 바른 지혜로 온 힘을 다할 뿐 다른 생각을 하지 않는다. - 잡아함경 중 -
무명의 인연으로 구하는 마음이 생기는 것을 애욕(愛慾)이라 하고, 애욕으로 인해 짓는 바를 업이라고 하니. 이 업의 인연으로 인해 과보를 얻느니라. - 불경 -
나보다 나은 사람을 보고 질투하지 말며, 내가 남보다 낫다고 교만하지 말라. - 우바새계경 -
다섯 자 여섯 자의 몸에 담긴 정신은 한 자의 얼굴에 나타나며, 한자 얼굴의 정신은 한 치의 눈 속에 들어 있다. - 묘법니어전어반사 -
번뇌를 끊는 것이 열반이 아니고 번뇌가 일어나지 않는 것이 열반이다. 지혜가 걸림이 없음도 열반이요, 여래에게는 번뇌가 일어나지 않으므로 항상 열반이다. - 열반경 -
(바로 위 경전구절을 보고 든 생각 : 끊을 것도 없고, 번뇌라 할 것도 없지 않은가. 본래 번뇌라 할 것이 없지 않은가? 이렇게 생각하는 걸 적고싶은 이 마음! 이 마음은 무엇인가. 25년 3월 15일 작성.)
번뇌의 근원은 욕망이다. - 석가모니 부처님 -
물방울이 그릇을 채우듯이 어리석은 자는 악을 채운다 -법구경-
★사람은 언제나 남의 죽음을 보고도 자신의
죽음은 모르고 산다.
=지도무난(至道無難)=
★사람은 언제나 눈과 귀, 코와 입 때문에
속고 또 속으며 산다.
=아함정행경=
★사람은 원래 깨끗한 것이지만, 모두
인연에 따라 죄와 복을 부르는 것이다.
저 종이는 향을 가까이 하여 향기가 나고,
저 새끼줄은 생선을 꿰어 비린내가
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사람은 조금씩 물들어 그것을 익히지마는
스스로 그렇게 되는 줄을 모를 뿐이다.
=법구경=
★사람이 지은 선과 악은 지신(地神)이 알고,
천신(天神)이 알고, 옆 사람이 알고
자기 마음이 안다.
=성전=
★사람은 죽으면 그 몸이 내세에
옮겨가지 않은 채 다시 태어난다.
그러므로 전생에 지은 악업에서
벗어날 수 없다. (윤회하는 것은 육신이 아니고 전생에 지은 아직 과보가 무르익지 않은 행위들이기 때문이다.)
=미란타왕문경=
★사람은 태어나는 것도, 죽는 것도,
누구와 함께 살더라도 혼자이다.
아무도 끝까지 나를 따를 자는
없기 때문이다.
=불경=
★사람은 혼자 나서 혼자 죽고, 혼자 가고
혼자 운다.
=무량수경=
★사람이 각자의 직업에 몰두한다면
나라의 근심은 없어진다.
=불경=
★사랑에 겨워 않고 마음에 집착하는 바 없이
나를 버려 바르게 다스리면 그만큼
괴로움은 없어진다.
=법구경=
★사악한 데로 향하는 마음에는 적이나
원수를 대하는 것보다 더 중하게
대적해야 한다.
=성전=
★산은 마음의 고요와 고상함이요,
큰산은 높은 덕이 솟은 것 같다.
=팔만대장경=
★살아 있는 것, 살아 있는 것 하지만,
살아 있는 것이란 없으니 모든 것에
자아( 自我 ) 또는 개체( 個體 )란 없다.
=금강경=
★사람이 술을 마시고, 술이 술을 마시고,
술이 사람을 마신다.
=법화경=
남을 헤칠 마음 없으면 분노가 얽매지 못하니 원한을 오래 품지 말고 성내는 마음에도 머물지 말라. - 출요경 -
“한 남자가 고타마 붓다에게 "나는 행복을 원합니다."라고 물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먼저 '나'를 제거하라, 그것은 에고이다, 그 다음 '원함'을 제거하라, 그것은 욕망이다. 이제 그대에게 남은 것은 '행복'뿐이다."
"결국, 당신이 얼마나 사랑했는지, 얼마나 부드럽게 살았는지, 당신에게 의미가 없는 것들을 얼마나 우아하게 버리는가, 이 세 가지만 중요하다."
“진리에 이르는 길에서 저지를 수 있는 실수는 단 두 가지뿐이다. 끝까지 가지 않는 것과 시작하지도 않는 것.”
"가장 큰 기도는 인내다."
“누군가를 위해 등불을 켜면 당신의 길도 밝아질 것이다.”
"과거에 연연하지 말고 미래를 꿈꾸지 말고 현재에 마음을 집중하라."
"너를 미워하는 자보다, 네 모든 원수보다, 무절제한 마음이 더 큰 해를 끼치느니라."
“조심하라. 부정적인 생각으로부터 마음을 지키라.”
“세상의 모든 사람이 당신을 제외하고 깨달음을 얻었다고 상상해 보라. 그들은 모두 당신의 교사이며, 당신이 완전한 인내, 완전한 지혜, 완전한 동정심을 배우도록 돕기 위해 각각 옳은 일을 하고 있다.”
"얼마나 경이로운가! 얼마나 멋진가! 모든 것이 있는 그대로 완벽하다.”
“당신이 생각하는 대로 당신이 된다. 당신이 느끼는 것을 끌어당긴다. 당신이 상상하는 것을 당신이 창조한다.”
- 석가모니 부처님 -
성 안내는 그 얼굴이 참다운 공양구요
부드러운 말 한 마디 미묘한 향이로다
깨끗하고 티가 없는 진실한 그 마음이
물들지 않고 걸림 없는 부처님 마음일세.
면상무진공안구(面上無瞋供養具)
구리무진토묘향(口裡無嗔吐妙香)
심리무진시진보(心裡無嗔是眞實)
무염무착시진여(無染無垢是眞常)
- 문수보살님이 무착스님께 설해주신 게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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