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5 10

다만 이럴 뿐이다

옳다할 실체도 없다. 그르다 할 실체도 없다. 내것이라 할 실체도 없다. 니것이라 할 실체도 없다. 나라 할 실체도 없다. 너라 할 실체도 없다. 그러니 옳고 그른것도 아니고 내것도 니것도 아니고 나도 너도 아닌, 다만 이럴 뿐이다. 고로 자만할 것도 없다. 더불어서 법이라 할 것도 없다. 법에도 실체는 없으니. 그러니 법보시를 했다는 상도 버리자. 그럼 무엇인가.다만 이럴 뿐이다.

몸의과 말과 마음의 완성이란

[효석스님의 좋은 아침, 경전의 향기] 세 가지 완성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몸의 완성, 말의 완성, 마음의 완성이다. 여기 어떤 수행자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멀리 여의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것을 멀리 여의고, 삿된 음행을 멀리 여읜다. 이를 일러 몸의 완성이라 한다. 여기 어떤 수행자가 거짓말을 멀리 여의고, 이간질을 멀리 여의고, 욕설을 멀리 여의고, 잡담을 멀리 여읜다. 이를 일러 말의 완성이라 한다. 여기 어떤 수행자는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심해탈)과 통찰지를 통한 해탈(혜해탈)을 바로 지금여기에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알고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문다. 이를 일러 마음이 완성이라 한다. 이것이 세 가지 완성이다. - 출처 : ‘앙굿..

불교/초기불교 2025.06.05

성품(性品)은 실체가 없어서 둘로 나뉘어있지 않다.

(마음을 깨우는 오늘의 부처님 말씀) 생사(生死)와 열반(涅槃)이 둘이라 하지만 만약에 생사의 성품(性品)을 보아버리면 생사는 없다. 결박(結縛)도 없고 해탈(解脫)할 것도 없는 것이며, 생기지도 않는 것이며 없어지지도 않는 것이다. 이렇게 아는 것이 불이법문(不二法門)에 들어가는 것이다. 불기 2569년 6월 5일 ♣참회진언(懺悔眞言) 옴 살바 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멸업장진언(滅業障眞言) 옴 아로늑계 사바하 ♣광명진언(光明眞言) 옴 아모카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타야 훔 ♣소원성취진언(所願成就眞言)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훔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 진언 (觀世音菩薩 本心微妙 六字大明王 眞言) 옴 마니 반메 훔 부처님과 파사익왕의 대화 “대왕께서 대왕의 몸..

이와 같은 앎이 있을 때 손해보는 행위인 악업을 짓지 않는다.

적은 ‘그가 이익을 얻지 않았으면 좋겠다’라고 바란다. 왜 그러한가? 그가 이익을 얻는 것이 기쁘지 않기 때문이다. 분노에 사로잡히고 분노에 지배되고 분노의 노예가 된 자는 손해를 이익으로 착각하고 이익을 손해로 착각한다. 그는 분노로 인해 이 두 가지를 뒤바꾸어 생각하여 오랫동안 손해와 고통을 초래한다. 이것이 바로 어떤 이가 그가 남자든 여자든 관계없이 분노에 사로잡혔을 때 그의 적이 얻는 세 번째 이득이다. AN 7.60: Kodhana Sutta — The Wretchedness of Anger/An Angry Person {A iv 94} [Ñanamoli | Thanissaro]. 손해를 이익으로 착각하고 이익을 손해로 착각한다. 그는 분노로 인해 이 두 가지를 뒤바꾸어 생각하여 오랫동..

불교/초기불교 2025.06.05

극락세계 상품연화에 태어나는 상배자가 되려면

월호 스님의 당신이 주인공입니다! 문자서비스극락세계 상품연화에 태어나는 이를 상배자라 한다. 상배자가 되려면 첫째는 욕심을 버리고 출가하여 사문이 되고 , 보리심을 일으켜 한결같은 마음으로 무량수불을 생각해야 한다. 둘째는 여러 가지 선근 공덕을 쌓아야 한다. 셋째는 극락세계에 왕생하고자 원을 세워야 한다. 행불사문 월호 합장 ---------- 스님의 문자서비스 선물하기! http://support.bbsi.co.kr/wh10------------ 공감댓글 달기 http://support.bbsi.co.kr/whb

본래 이름 지을 실체가 없음을 새기니 마음의 병(탐진치)이 사라지고 모든 것이 꿈처럼 느껴지네.

제목 : 본래 이름 지을 실체가 없음을 새기니 마음의 병(탐진치)이 사라지고 모든 것이 꿈처럼 느껴지네. 본래 옳고 그른게 없고 서로 다를 뿐임을 아니 분노가 사라지네본래 내 것이라 할 것이 없으니 탐욕과 집착과 이 탐욕과 집착이 뜻대로 안되는 상황에서 일어나는 미움 분노 증오 화가 사라지네본래 나라 할 것도 상대라 할 것도 없음까지 위의 내용과 함께 새겨보니모든 것이 꿈처럼 느껴지네.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꿈속에서 중생들은 저마다 어리석음속에 빠져서 지지고 볶고 괴로워들 하는구나. 나는 이 꿈을 빨리 깨야겠다.그리고 다른 중생들도 꿈에서 깨게끔 아는 바와 가진 것을 나누고 베풀고 봉사해야겠다.그러고 싶다. (본래 없다는 이 수행적 관점을 제대로 배우고 또 익히게 된 곳은 바로 ..

정토불교대학 한번 들어보시길 진심으로 권합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시여.정토불교대학 한번 들어보시길 진심으로 권합니다.내 종교가 기독교든 천주교든 원불교든 불교든 상관이 없습니다.내가 전라도 사람이든 경상도 사람이든 상관이 없습니다.그저 행복해지고 싶다면 이 공부 꼭 해보길 권해드립니다.정토불교대학 등록하고, 거기서 하라는 것이나 권하는 활동들을 모두 잘 참석하기만 한다면저는 다닌지 한 2개월하고도 보름정도 된 시점에 느꼈지만저보다 빠르게 느끼실 수도 있고, 저보다 늦게 느끼실 수도 있겠지만적어도 이 정토불교대학을 다니면서 아 참 이거 듣기를 잘했다 라고 느끼시며정토불교대학을 듣기전보다 많이 행복해졌다고 느끼게 되실 날이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설령 그렇지는 않을지라도, 적어도 후회는 없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중도포기만 하지 않는다면요.이해 ..

이 법이 좋다는 것을 오늘에서야 알았다. ㅋㅋ

정토불교대학 듣기를 잘 한 것 같다.그간 공부를 나름 했다고 자부했으나제대로 수행하는 방법은 정토불교대학에 들어와서야 배우고있다.제대로 공부했던 것이 아니었던 게다. 정토불교대학의 꽃이자 정수는 수행이었다. 수행.이곳 들어오기 전 나는 수행을 알기위해 정토불교대학을 듣고자 한게 아니었다.불교에 대한 나의 지식의 중간중간 미흡한 부분을 보완 보충하고보다 기초교리를 탄탄하게 잡기위해.그리고 하화중생적 측면에서 전법 포교의 방편을 배우기 위해서. 이 정토불교대학이 어떻게 진행되는가를 알기 위해서.그래서 택했다. 근데 막상 들어와보니 사전에 알고자 했던 이 두가지보다 더 엄청난것을 배우게 되었다.제대로 수행하는 법. 이거 진짜 엄청난것이다.오늘 느꼈다. 정토회의 꽃은 수행이오, 정토불교대학의 꽃은 수행이다.법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