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9 15

믿음과 믿음의 조건인 자비와 이타심에 대한 불경구절모음

불법(佛法)의 바다에 들어가는 데는 믿음이 근본이요,생사(生死)의 강물을 건너가는 데는 계(戒)가 배나 뗏목의 구실을 한다. 정법(正法)을 호지(護持) 하는 것 쉬운 일이 아니다.가장 뛰어난 사람이라야 호지할 수 있다.차라리 목숨을 버릴지언정 정법을 배반치 말아야 한다. 삼계(三界)는 큰 바다와 같고, 삼독(三毒)은 폭류(瀑流)와 같다.자비심(慈悲心)이 배가 되어 이 바다를 건넌다.그리고 자비로운 사람이 이 배를 탄다. 세속의 어리석은 사람들은자신의 즐거움을 추구하다 도리어 괴로움을 받는다.보살(菩薩)은 그렇지 않고 남을 즐겁게 하기 위해이타(利他)를 앞세워 열반을 얻는다. 바라밀다(波羅蜜多)의 공덕을 닦아 윤회(輪廻)의 바다를 건넌다.중생(衆生)을 위하여 보살행(菩薩行)을 실천고통의 바다를 벗어..

삼보님의 은혜 2

부처님 은혜로 효림출판사 서적들을 보게 되었다.월간 법공양 보게 된 것 부터가 사찰에 월간법공양이 법보시로 들어왔기 때문이다. 이 좋은 효림출판사 서적들을 읽으며 내가 많이 성장할 수 있었다. 그리고 오계를 어긴 과보를 알게되고 오계를 잘 지키며 방생 보시 청정한 삶 살리고 화합하게하는 말 깨어있는 삶을 살아야겠다고 느끼게 된 것 역시 삼보님의 은혜이다. 화해의 마음으로 세상을 보다(바람과 우레), 불가록(전남대학교출판부), 실천적불교사상(정토출판) 와 같은 좋은 불서들을 읽게 된 것 역시 삼보님의 은혜이다. 이로서 사음이 나쁜 행위인 이유를 알게 되었다. 더불어 제미나이와 교리와 관련해 문답을 하게 되면서 잘 몰랐던 여러 교리의 내용에 대해 알게 되었다.이 역시 삼보님으 가피이고 은혜이리라. 그리고 ..

숨기니 얼마지나지않아 상대가 되려 더 보려하는 작용 일어남 경험했다.

지난주 목요일날과 어제.고로 보기싫다고 가리거나 숨지말고또한 불안하고 싫다고 숨기지말고숨거나 숨기면 되려 더 들어나는게 인과이니(법정스님도 같은 내용의 인과를 말씀해주심.)앞으론 숨고싶거나 숨기고싶을때 숨기고 숨고 할것이 아닌 어제처럼 위빠사나 수념처를 해야겠다.+ 불편한감정 일때 항상 수념처를 해야겠다. 근심걱정해서 변할건 하나없으니. 인연관을해서 직접 자리이타적인 변화를 일으킬 조건을 짓고, 또한 수념처를 해야겠다.

베푸니 들어옴을 직접경험중이다.

금강경 사구게등 금강경가르침을 베푸니 금강경해석이 더 잘되고 이해도도 깊어짐을,알아차림관련질문을해 대중에게 즉설로서 알아차림관련 법문이 들려지게하니 알아차림을 평소에 더 잘 하게되고,대중에게 좋은책 소개를 하니 그 소개한 서적을 내가 되려 다시금 읽게된다.이것이 인과인가보다.앞으로 사두 사두 사두 수희찬탄기뻐함도 많이 하고싶다. 어제 실천활동때 자연스레 기뻐하는마음일며 사두 사두 사두 마음속으로 했듯 말이다.먼길 왔고 가는이들에게 보시한 공덕이 큼도 어제 직접적으로 느꼈다.

부처님의 은혜, 부모님의 은혜

금강경을 알게됨금강경 16분을 알게됨금강경 덕에 한량없는 공덕을 짓게 됨금강경 덕에 한량없는 업장을 소멸하게 됨 나무아미타불 염불을 배워 극락왕생을 꽤할 수 있게 됨. 부처님 법을 만나 알아차림이 해탈열반의 핵심이자 정수임을 알게 됨.깨어있음이 결국 핵심이고 정수임을 알게 됨. 부처님 법을 만나고 승가를 만나고 법문을 들으며중생들이 있기에 자비심도 낼 수 있음을 알게 되었고,내가 아무리 좋은 지식 지혜를 가지고 있어도 들어줄 사람이 없으면 쓸모없는 것임을 알게 됨. 가령 아무리 좋은 의료기술을 가진 의사가 있고아무리 좋은 공업 산업 기술을 가진 기술자가 있는데그 사람이 너무나도 좋은 환경에 놓여있어 아픈 사람도 없고또 가전제품이나 기계나 집안을 수리할 일도 없다면그 의료기술이나 공업기술은 무용지물이 되고..

늘 부처님을 앞세우고 노력하기 위하여 이 카테고리를 개설함

보성 큰스님 법어집 97 ~99p. 내용을 읽고 개설하게 됨 - 효림출판사 출간 명저 가격 : 7000원 밖에 안합니다.정말 좋은 불서입니다.예전에 읽었을때는 이 내용이 그저 좋은 내용이다 생각되고 깊이 흡수되지는 않았는데금강경 반야심경을 공부하고, 또 개인적으로 꾸준하게 금강경독송, 염불 주력등을 하며 수행정진하고정토회 천일결사를 참가하며 수행문을 요 글래들어 꾸준하게 읽고 있는 현재에 이르러다시 이 책을 보니 이 책에 담긴 내용이 참으로 깊고 천일결사 수행문과 정토행자의 서원의 내용과 합치되는 깊은 내용임이 느껴집니다. 이 카테고리를 개설한 이유는 만사를 부처님을 앞세우고 노력하고 정진하라는 보성큰스님 가르침의 실현을 위함과 동시에과 (김재웅 저) 에 나오는 가르침인 부처님 시봉하는 마음가짐으로..

극락세계 하품연화에 태어나기 위한 조건

월호 스님의 당신이 주인공입니다! 문자서비스극락세계 하품연화에 태어나는 이를 하배자라 한다.히배자는 비록 선근 공덕을 쌓지는 못하더라도, 보리심을 발하고 다만 열 번만이라도 아미타불을 생각하고 명호를 외우며 극락황생을 발원한 이를 말한다. 혹은 대승법문을 듣고 믿어 의심치 않으며 다만 한생각만이라도 아미타불을 생각하고 명호를 외우며 극락왕생을 발원한 이들을 말한다.행불사문 월호 합장----------스님의 문자서비스 선물하기!http://support.bbsi.co.kr/wh10------------공감댓글 달기http://support.bbsi.co.kr/whb

이타(利他)를 앞세워 열반을 얻는다. / 자리이타(自利利他)의 완성은

(마음을 깨우는 오늘의 부처님 말씀)세속의 어리석은 사람들은자신의 즐거움을 추구하다 도리어 괴로움을 받는다.보살(菩薩)은 그렇지 않고 남을 즐겁게 하기 위해이타(利他)를 앞세워 열반을 얻는다. 불기 2569년 6월 9일♣참회진언(懺悔眞言)옴 살바 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멸업장진언(滅業障眞言)옴 아로늑계 사바하♣광명진언(光明眞言)옴 아모카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타야 훔♣소원성취진언(所願成就眞言)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훔♣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 진언(觀世音菩薩 本心微妙 六字大明王 眞言)옴 마니 반메 훔바라밀다(波羅蜜多)의 공덕을 닦아 윤회(輪廻)의 바다를 건넌다.중생(衆生)을 위하여 보살행(菩薩行)을 실천고통의 바다를 벗어나게 하는 것이 자리이타(自利利他)의 완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