六者는 請轉法輪(청전법륜)이요
6. Requesting the Turning of the Dharma Wheel
여섯째는 설법하여주기를 청함이요.
여섯째, 설법하여주기를 청함이란, 청한다는 말은 배우기 위해서 청하는 것이다. 아무리 무식한 사람도 자기자랑과 아는 체하기를 좋아한다.
설법하여주기를 청하는 일은 자신이 아는 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아는 것은 두고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이나 배우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그래서 무엇이나 묻고 설명하여 주기를 청하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아는 체하면 싫어하지만 물으면 좋아한다. 그런데도 왜 우리는 그 간단한 사실을 모르고 자꾸만 아는 체하는가. 실은 잘 알지도 못하면서...
공자(孔子)님의 인품을 말할 때 반드시 배우기를 싫어하거나 게을리 하지 않았던 것을 든다.
그래서 오늘 날 공자가 되었던 것이다. 우리도 어릴 때는 세상 모든 것들이 처음 보는 것이라 보는 것 마다 묻고 듣는 것 마다 묻는다. 부모를 성가시게 할 정도로 알고 싶어 한다. 사람들이 어릴 때 그 마음 그대로만 가지고 산다면 누구나 공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야말로 초심(初心)은 좋았으나 후심(後心)이 문제였다. 아름다운 삶을 사는 보살은 끊임없이 묻고 배우고 설명해 주기를 청하는 그 어릴 때의 마음, 즉 초심을 계속하여 유지하는 삶이다.
보현행원품의 주인공은 선재동자다.
선재동자의 장점이자 특징은 53명이나 되는 많은 선지식들을 한분 한분을 찾아다니면서 가르침을 받는 일이다.
그 이야기가 행원품의 전부다. 가르침을 받기에 앞서 반드시 먼저 청하였다. 청하지도 않는데 먼저 가르치려고 하는 것은 결코 자연스럽지가 않다. 53명의 선지식 중에는 출가한 스님도 있고 재가한 거사나 보살도 있고 기생도 있고 뱃사공도 있다. 사마외도(邪魔外道)도 있고 온갖 신들도 있다. 그들 모두가 선재동자의 선지식이다. 오직 내가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를 생각할 뿐, 배움의 길에서는 스승을 가리지 않는다는 뜻이다.
그래서 선재동자는 불교공부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의 이상이자 모델이다. 그의 삶과 배움의 자세를 닮으면 매우 훌륭한 인생이 보장된다. 아름다운 보살의 삶은 곧 배우기를 좋아하는 선재동자와 같은 삶이기도 하다.
나무대방광불화엄경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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