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책소개

<불가록>과 <화해의 마음으로 세상을 보다> 북리뷰

행복해지기 위한 가장 좋은 길 = 부처님 가르침 공부 2025. 6. 30. 22:45

어제 오래간만에 <불가록>과 <화해의 마음으로 세상을 보다>를 다시 읽게 되었다. 다시읽으니 이 두 책에 적힌 내용을 내가 그간 망각하고 잊고서 살아왔음을 느낄 수 있었고, 다시 읽으니 이 내용들이 너무나도 좋음을 느낄수도 있었다. 이 두 책은 진정 명저이다. 이 두 책은 만년이상 보존되어야 할 내용들이다. 10000년 말이다. 그 이상이면 더 좋고 말이다. 가능한한 영원히 보존되면 더 좋을것이다. 이 두 책은 두고두고 다시금 읽고 또 읽으며 체화하고 체득해야 할 가르침들이다.

또한 이 두 책은 이 시대에 딱 필요한 책이다.

물질문명, 정보통신문명이 발달하면서 오욕락이 치성하고 삼독심이 치성하며 종교 사상 윤리도덕이 멀어지고는 오직 육체적 쾌락과 물질적 욕망만을 쫒으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극도로 많아진 시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이 두 책을 최소 각각 5독식은 해야 한다고 나는 생각한다. 최소 말이다. 적어도 각 10독식은 해야될 것이다. 더불어 오계도 받고. 매일 절및 예불 염불 주력 사경 독경 명상 참선 등의 수행도 꾸준히 하며 매일 수행문 및 발원문을 읽고 일주일에 두번식은 법문을 듣고 공부하고 개별적으로 더 법문도 듣고 불서도 읽으며 공부도 하고. 보시도 봉사도 하고. 그리 살아야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최소한'의 인간으로서의 삶을 살 수 있지 않겠는가 생각한다.

거기에 더해 일상속에서 백성욱 박사님의 바치는 수행 내지 위빠사나 사념처등을 꾸준히 수행하고 노는입에 염불하고 하면 더 좋을 것이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