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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수행의 대치법 목록 - 위키백과

대치(對治 , 산스크리트어: pratipaksa)는 '다스린다'는 뜻으로, 선법(善法)으로 유루 번뇌를 끊는 것을 말한다.[46] 대치(對治)하는 방법 또는 수단을 대치법(對治法)이라고 한다.예를 들어, 다음 목록에서 전자의 선법(善法)은 후자의 불선법(不善法) 또는 번뇌(煩惱)를 대치(對治)한다.[47][48] 정진(精進) 또는 근(勤)은 해태(懈怠)를 대치한다. 참(慚)은 무참(無慚)을 대치한다. 괴(愧)는 무괴(無慚)를 대치한다. 무탐(無貪)은 탐(貪)을 대치한다. 무진(無瞋)은 진(瞋, 瞋恚)을 대치한다. 무치(無癡)는 치(癡)를 대치한다. 경안(輕安) 또는 안(安)은 혼침(惛沈)을 대치한다. 불방일(不放逸)은 방일(放逸)을 대치한다. 행사(行捨) 또는 사(捨)..

[답 : 마음먹기에 달렸습니다] 월도 스님의 신행상담 28. 게으름 어떻게 고쳐야 할까요

https://www.ggb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001 월도 스님의 신행상담 28. 게으름 어떻게 고쳐야 할까요 - 금강신문마음먹기에 달렸습니다알면서도 고치지 못하는 게으름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법구경〉에 이런 구절이 나옵니다.‘부지런함은 생명의 길이요.게으름은 죽음의 길이다.부지런한 사람은 죽지 www.ggbn.co.kr

정진과 게으름(정진의 순간만이 무상치 않고 영원성을 갖고 있다.)

https://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49726 [천불만다라] 5. 정진과 게으름 - 법보신문부지런함은 생명의 길이요게으름은 죽음의 길이다부지런한 사람은 죽지 않지만게으른 사람은 죽은 것과 마찬가지다 - 『법구경』 그림=이호신 화백, 수화자문=김장경 회장 『법구경』 21번 ...www.beopbo.com   방일 = 탐진치 3독과 + 게으름방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탐진치 3독을 버려야 하고 게으르지 않는 정진의 힘으로 물리쳐야 함모든 존재의 오고가는 모습이 참으로 무상함을 깨닫고 결코 방일하지 말라 - 『유행경』中 - 석존은 여래의 열반을 슬퍼하는 제자들을 위로하시면서 자금색으로 빛나는 오른 팔을 들어 이 세상에 부처님이 나타나심은 우담발라의 꽃이 피..

아비담마 실천하기 - 저자 아신 자나까비왐사 | 역자현암 | 출판:담앤북스 |

https://search.daum.net/search?w=bookpage&bookId=6787645&tab=introduction&DA=LB2&q=%EC%95%84%EB%B9%84%EB%8B%B4%EB%A7%88%20%EC%8B%A4%EC%B2%9C%ED%95%98%EA%B8%B0 아비담마 실천하기 – Daum 검색Daum 검색에서 아비담마 실천하기에 대한 최신정보를 찾아보세요.search.daum.net 아비담마 실천하기마음을 통찰하고 나를 바꾸는 붓다의 가르침 저자 아신 자나까비왐사 | 역자현암 출판담앤북스 | 2024.11.25.페이지수458 | 사이즈 150*209mm판매가서적 18,000원

진여(眞如) - 시공 불교사전

진여- 진여 시공 불교사전 산스크리트어 tathatā① 모든 현상의 있는 그대로의 참모습. 차별을 떠난, 있는 그대로의 참모습.② 있는 그대로의 본성·상태.③ 궁극적인 진리. 변하지 않는 진리. 진리의 세계.④ 모든 분별과 대립이 소멸된 마음 상태. 깨달음의 지혜. 부처의 성품.⑤ 우주 그 자체.⑥ 중생이 본디 갖추고 있는 청정한 성품. 외국어 표기 眞如(한자)  - 진여 서유기사전'진(眞)'은 허망하지 않고 진실한 것을 가리키며, '여(如)'는 '여상(如常)', 즉 항상 변하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이런 경지는 투철한 깨달음을 통해서 도달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한다. 구분 불교·도교 용어 풀이노출권수 제1권 1회 61쪽[네이버 지식백과] 진여 (시공 불교사전, 2003. 7. 30., 곽철환)  http..

가명[假名] - 시공 불교사전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913530&cid=50293&categoryId=50293 가명가명시공 불교사전 ① 임시로 붙인 이름. ② 모든 현상은 여러 인연의 일시적인 화합에 지나지 않으므로 거기에 불변하는 실체가 없고 이름뿐이라는 뜻. ③ 본디 이름이 없는 현상에 일시적으로terms.naver.com  ① 임시로 붙인 이름.② 모든 현상은 여러 인연의 일시적인 화합에 지나지 않으므로 거기에 불변하는 실체가 없고 이름뿐이라는 뜻.③ 본디 이름이 없는 현상에 일시적으로 이름을 붙임.④ 모든 현상에는 본디 차별이 없지만 경계를 지어 임시로 각각 이름을 붙여 차별(된 모습으로서 표현)하는(할뿐인) 모든 차별 현상(본디 차별이 없는 현상을 언어로서 임시로 구분..

'우리가 모르고 쓰는 생활 속 불교용어' /도서출판 운주사. 256쪽. 1만원.

https://www.yna.co.kr/view/AKR20120828150000005 | 연합뉴스" data-ke-align="alignCenter" data-og-description=" 신간 '우리가 모르고 쓰는 생활 속 불교용어'" data-og-host="www.yna.co.kr" data-og-source-url="https://www.yna.co.kr/view/AKR20120828150000005" data-og-image="https://scrap.kakaocdn.net/dn/7pxLC/hyXStwmodu/9U66G3tp3zgB6hAWA71gSk/img.jpg?width=1200&height=800&face=0_0_1200_800,https://scrap.kakaocdn.net/dn/dj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