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인문 북리뷰 블로그 칼럼

부처님은 숨기지않고

행복해지기 위한 가장 좋은 길 = 부처님 가르침 공부 2025. 3. 28. 23:13

내가 부처님처럼 모든 중생에게 자비심을 내고, 모든 중생에게 법을 전하기를 바라실 것이다. (부처님은 모든 중생에게 법을 전하고자 하셨다.)

백프로 나(아상)를 버리고
백프로 나(아상, 이기심)를 던지고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친원(좋고 싫음)을 가리지않고 모두를 평등히 사랑하기를 바랄 것이다.

부처님은 내가 속히 불지견 불각을 성취하시길 바랄 테니깐 말이다.

그러니 부처님은 내가 모든 악을 끊고 모든 선을 닦기를 바랄 것이다.

(제악막작 중선봉행하고 더불어 자정기의 하기를 바라실 것이다.)

불각을 이루는 것은 그릇을 만들 때 한 티끌이라도 부족해선 안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게으르지 않고 부지런히 수행정진해서

내가 복과 지혜를 최속원만하게 구족하기를 바라실 것이다.

내가 집착(실체시)하지 않고 불성에서 그대로 우러나오는 공덕을 많이 지으시기를 (부처님이) 집착없이 바라실 것이다.

해서 내가 바라는 것도 집착없이 바라기를, 중도적으로 살아가기를 바랄 것이다.

색즉시공 뿐만 아닌 공즉시색과 인드라망 일즉다다즉일을 알고서 불이법을 체득하기를 바라실 것이다.

해서 모두가 하나이며, 하나라 할 실체도 없음을 알고서 집착없이 자리이타행을 펼치며 살아가기를 바라실 것이다.

최속원만하게 부처님처럼 되야지ㅎㅎ!



게으름의 여섯 가지 이변(異變)
https://m.cafe.daum.net/www.fragrantbuddhism/3nOU/1180?listURI=%2Fwww.fragrantbuddhism%2F3nOU

게으름의 여섯 가지 이변(異變

11 게으름의 여섯 가지 이변(異變) "게으름[怠惰]에는 여섯 가지 이변(異變)이 있다. 여섯 가지란 무엇인가? 배부르면 일하지 않으며[飽不作], 배고프면 일하지 않으며[飢不作], 추우면 일하지 않

m.cafe.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