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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탁악세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2128 '오탁악세 '란 무엇입니까? - 불교언론 법보신문사람이 살고 있는 곳이면 피할 수 없는 여러 가지 사회의 악과 정신적·생리적인 악을 다섯 가지로 분류하는데 이를 오탁악세(五濁惡世)라 합니다. 즉 혼탁하고 악한세상이라는 뜻입니다. 『비www.beopbo.com http://www.ibulgyo.com/news/articleView.html?idxno=167528 [문인에세이] 오탁악세 - 불교신문“내가 이제 미래에 나타날 파계비구들 이야기를 할 것이다 그들은 모두 지옥에 떨어지리라 사자의 목숨을 빼앗는 자는 밖에서 오지 않느니라그 몸에서 생겨난 벌레들 때문에 목숨을 잃는 것이www.ibulgyo.com 에서 ..

불교 2024.10.19

[공즉시색] 공의 교훈은 허무주의가 아닌 무한한 가능성(희망). + 색즉시공을 넘어선 공즉시색에 대한 이해

오온은 모두 연기 인과에 의해 발생하는 공성이 본질임으로,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오온의 본질은 공성이지만, 그 공성은 오온으로서 나타나지 아무것도 없는걸로 나타나지 않는다. 이를 오늘 조금 이해하게 되었다. 이 오온의 현상들. 눈에 보이는 물질세계 자체가 결국 공성의 현현이오 연기의 현현이었던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BtHnHTUAj_Y 이 법문영상을 보고 색즉시공을 넘어 공즉시색에 대해 머리로나마 조금 이해하게 될 수 있었던 것 같다. 이 법문 참 '색즉시공 공즉시색'에 대하여 깔끔하게 내용이 잘 정리된 좋은 법문이란 생각이 든다. 이 공즉시색에 대하여 필자가 이해한 바를 정리해보겠다.(내용이 부족하거나 이해한 바가 잘못 된 내용이 있을 수도 있으리라..

송담스님 / ‘화엄경’ 보현행원품 - 불교신문

https://www.ibulgyo.com/news/articleView.html?idxno=111040 송담스님 / ‘화엄경’ 보현행원품 - 불교신문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면 나의 예배하고 공경함도 다 하려니와 중생계 내지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예배하고 공경함도 다함이 없어 생각생각 상www.ibulgyo.com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면 나의 예배하고 공경함도 다 하려니와 중생계 내지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예배하고 공경함도 다함이 없어 생각생각 상속하여 끊임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 보현행원품 보살행의 당위성을 느낀다 나는 출가 초기에 선사(先師: 광덕스님)로부터 ..

[자막] 불안을 이해하고 내려놓는 지혜ㅣ일묵스님ㅣ제따와나선원 일요소참 104.

https://www.youtube.com/watch?v=oPfGMHMg6YY[자막] 불안을 이해하고 내려놓는 지혜ㅣ일묵스님ㅣ제따와나선원 일요소참 104. 되게 많은 조건들이 얽혀서 이 세상이 움직이기 때문에 그 속에서 내가 원하는 방향대로 뭔가 이루어지기가 사실 어렵다. 이게 의미하는 것은 조건지어진 것은 변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항상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다. 그래서 불안한 것이다. 이건 절대 변하지 않고 미래에도 너가 할 수 있어. 이런 건 없다는 것이다. 근데 이런 이치는 나에게도 세상에게도 적용된다. 나도 세상도 계속 변한다. 그래서 이 속에서 확실성을 찾을 수가 없다. 그런데 이런 불확실한 세상 속에서 안정과 확실함 이런 것을 추구하다 보니까 끊임없는 불만족이 생길 수 밖에 없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