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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리뷰] 당신이 행복입니다 - 월호스님 지음

이 책을 잘 읽고 스스로 책에서 배운 내용을 실천한다면 무지무지 행복해질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비교는 남하고 하는것이 아닌 과거의 나 자신과 하는 것이다. 관찰하고 베푸는것이 잘 사는 인생이다. 즉, 심신의 현상은 관찰하고(신,수,심,법 사념처) 아는만큼 전하며 가진만큼 베푸는 것이 잘 사는 인생이다. 행복도 불행도 내가 만드는 것이다. 콩심은데 콩나고 팥심은데 팥난다. 무상하니 할 수 있을 때 불교공부하고 수행하고 베풀며 복과 지혜를 닦아야 한다. 잘나갈 땐 많이 베풀어야하고 못나갈 땐 공부해야 한다. 스트레스 받는 경계로 인해 마음공부가 향상하게된다. 사바세계인지라 역경계를 만나기 마련이다. 인과 연이 모두 좋아야 과도 좋다. 모든것은 변한다. 나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법을 많이 아는것보다 ..

북리뷰&책소개 2024.09.11

자리이타 자각각타의 마음이 일어나 보시를 했습니다.

얼마전 했던 단기 아르바이트 일급이 들어왔다. 이를 알게 되자 이 돈으로 하고싶은 일들이 생각났다. 하나는 책(법)보시 다른 하나는 불사동참이었다. 이 두가지 끌리는 곳이 있었는데 그중 더 끌리는 곳이 책(법)보시여서 이 보시를 하기로 했다. 잠깐 이런저런 분별들이 일어나 망설이다가, 이 생각들이 분별임을 알고 그것들을 따라가지 않고 내버려둔 뒤 처음 일어난 밝은마음을 잡고 일어섰다. 그맇게 생각 난 김에 바로 실행에 옮겼다. 우선 보시가 가능한지를 확인했다. 그리고 가능함을 확인했다. 그런데 그 뒤 더 지혜롭게 더 걸림없는 크고 밝은 마음으로 보시하고 싶다는 생각(분별)이 일어나 불성과 불이에 대해 찾아보다가 이도 분별이고 욕심임을 알아차린 뒤 그만뒀다. 있고 없고를 따지는게 결국 이분법 희론 분별이다..

군불교 독점하려 이웃종단을 신흥종교 취급<br>그렇다면 왜 천태·진각종이 종단협 회원인가?

http://www.mediabuddha.net/m/news/view.php?number=11804 지난연재 > 박호석법사 벼랑끝 군포교현장한국전쟁 때, 평양 수복의 선두에 섰던 쌍용연대에는 요사를 따로 갖춘 무선사라는 반듯한 법당이 있습니다. 1백여 명은 넉넉히 수용할 수 있는 이 법당은 지난 2005년에 대한불교천태종에서 5천www.mediabuddha.net

언제까지 안거 경력만 따질 건가?<br>수행이력만큼 교화경력도 중요하다

http://www.mediabuddha.net/m/news/view.php?number=11807 지난연재 > 박호석법사 벼랑끝 군포교현장지난해 연초에 수도권 직할사찰의 한 주지스님으로부터 한 달에 한번 군 법회를 하시겠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몇 차례 스님께 정기법회를 맡아 주시기를 청했지만 늘 거절하셨던 터라 참으로 www.mediabuddha.net조계종 종헌 제9조에는 “승려는 구족계와 보살계를 수지하고 수도 또는 교화에 전력하는 출가 독신자라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승려의 공직진출이나 품계를 정하는 요건에는 수도경력만 중하지 교화경력은 따지지도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스님들이 수선안거나 할뿐, 중생제도는 늘 뒷전인 것이지요. 송구스러운 말씀이지만 한국불교가 지향하는 대승불교에서 가..

법사 없어 법회 못하는 軍법당 즐비<br>종단·군종교구·군승은 뭐하고 있나

http://www.mediabuddha.net/m/news/view.php?number=11809 지난연재 > 박호석법사 벼랑끝 군포교현장경기도 덕양구의 국군 고양병원에는 군승은 없지만 자견사(自見寺)라는 참으로 잘 꾸민 법당이 있습니다. 올해부터 넷째 주 법회를 떠맡게 된 이곳에는 법당 설립 당시부터 20여 년이 넘게 입원www.mediabuddha.net

불교 2024.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