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0 4

[불교] 우학스님 생활법문 (이런 사람은 나에게 악연이다)

https://youtu.be/7lTbwoYSkuc?si=s6OlGQYgM9TGBotO[불교] 우학스님 생활법문 (이런 사람은 나에게 악연이다) 악연이란 무엇인지 알게되었고, 내가 그런 악연도 포용할 수 있는 마음그릇 이라면 괜찮다는 걸 알게되었고, 또한 악연이 깨달음의 조건이 된다면 악연이 아닐 수 있다는(?정확히 이부분 기억이 안나네요)것도 배웠습니다. 또한 경전을 듣기만 해도 팔십프로정도의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내용도 새로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무 불법승. 나무 우학스님. 나무 관세음보살.

법문 2024.09.20

"삶이 공허하게 느껴질 때, 어떻게 의미를 찾을 수 있을까요?"

https://m.jungto.org/pomnyun/view/84942 "삶이 공허하게 느껴질 때, 어떻게 의미를 찾을 수 있을까요?" - 스님의하루2024.9.15 북미서부 순회강연(2) 밴쿠버(Vancouver)www.jungto.org “즉문즉설이라는 것은 어떤 지식적인 것을 얘기하는 자리가 아닙니다. 우리의 마음속에 있는 어떤 괴로움이나 의문을 친구가 친구에게 얘기하듯이 편안하게 대화하는 자리입니다. 부처님과 당시의 사람들도 오늘 우리들처럼 이렇게 둘러앉아서 편안하게 대화를 했는데, 그것을 기록해 놓은 것이 경전입니다. 후대에 와서 그 많은 기록물들을 학습하는 방식으로 이어지다 보니까 점점 지식화되고 교리화되어서 불교가 학문적으로 점점 발전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세계는 어떻게 생겼는가’..

내 힘만으로는 결코 남을 바꿀 수 없는 이유

연기라는 것은 모든것이 서로서로 상호작용한다는 것이다. 멈추어있는 것은 없다. 고정불변하며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실체란 없다. 그럼으로 어느 하나의 현상이 발생하기 위해선 법계 전체가 관여할 수 밖에 없다. 이 글을 쓰고있는 필자와 지구 반대편의 구멍가게 할아버지는 관계가 없을까? 이 글을 읽고있는 당신과 아르헨티나의 유치원에 있는 작은 거미 한마리는 관계가 없을까? 또한 당신과 저 아프리카의 작은 부족에서 그제 새롭게 태어난 아이 그리고 그 미국의 길거리에서 노숙을 하는 사람은 관계가 없을까? 그렇지 않다. 직간접적이란 차이가 있을 뿐. 근원의 차이가 있을 뿐 나와 관련없는 사람 아니 생명은 없고 현상은 없다. 고로 다시 돌아가서 설명하자면 세상의 실상은 다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세상의 실상은 연기이다..

게으름은 탐진치급의 악이다.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49726 [천불만다라] 5. 정진과 게으름 - 불교언론 법보신문부지런함은 생명의 길이요게으름은 죽음의 길이다부지런한 사람은 죽지 않지만게으른 사람은 죽은 것과 마찬가지다 - 『법구경』 그림=이호신 화백, 수화자문=김장경 회장 『법구경』 21번 ...www.beopbo.com[천불만다라] 5. 정진과 게으름 https://www.ggb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001 월도 스님의 신행상담 28. 게으름 어떻게 고쳐야 할까요 - 금강신문마음먹기에 달렸습니다알면서도 고치지 못하는 게으름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법구경〉에 이런 구절이 나옵니다.‘부지런함은 생명의 길이요.게으름은 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