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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자랑 박사의 계율교실 - 팔재계(八齋戒)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45944 ⑭ 팔재계(八齋戒) - 불교언론 법보신문재가불자가 지켜야 할 계로는 오계가 널리 알려져 있지만, 포살일에는 특히 팔재계의 수지가 권장된다. 팔재계란 불살생, 불투도, 불비범행(不非梵行), 불망어, 불음주, 불비시식(不非時食), 불www.beopbo.com마치 머리에 때가 있는 사람이 머리를 감은 후 느끼는 상쾌함처럼, 팔재계를 지킨 다음 날은 청정해진 심신을 느낄 수 있게 되며, 불도를 추구하는 마음이 강해진다고 한다. 한 달에 단 하루만이라도 팔재계를 실천하며 심신을 가다듬어 보자. 아니 가능하다면 좀 더 자주 실천해 보자. 분명 몸과 마음이 청정해지고 평정을 되찾으면서 자신의 일상생활은 물론이거니와, ..

헤어지는 것이 괴로운 이유는 내가 만든 전제(고집,집착,실체시) 때문이다.

https://m.jungto.org/pomnyun/view/84939 “남자친구와 화해하는 방식이 달라서 힘듭니다” - 스님의하루2024.9.13 동티모르 출발, 한국 이동www.jungto.org인간의 인식 작용 때문에 낯선 사람을 만나서 친구, 애인, 부부가 되기도 하고, 또 헤어지기도 하는 거예요. 이것이 나쁜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는 만나기도 하고, 헤어지기도 하는 거예요. 그런데 여러분들이 ‘만나면 헤어지면 안 된다’ 하는 전제를 하면 헤어질 수밖에 없는 삶이 고통이 되는 겁니다. - 법륜스님 -

퇴보가 아니라 진보하고 있다

https://moktaksori.kr/Writing-1/?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102069160&t=board 퇴보가 아니라 진보하고 있다 : 법상스님글모음가만히 생각해보면 우리는 모든 것에 대해서 두려워한다. 이 우주의 이치, 진리를 완전히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주법계는 항상 우리를 자비와 사랑으로 돌봐준다. 따라서 나의 근원은 moktaksori.kr

백년도 못살면서 천년만년 살 것처럼

http://www.mediabuddha.net/m/news/view.php?number=14565 칼럼ㆍ기고 > 진흙속의연꽃의 불교이야기빠띠뿌지까와 관련된 이야기 사람들은 백년도 못살면서 천년 만년 사는 것처럼 착각한다. 이에 대한 법구경 인연담이 있다. 법구경 48번 게송과 관련하여 인연담이다. 전재성님이 ‘법구의석www.mediabuddha.net 인연담에서는 천신의 입을 빌어 불방일을 강조 하고 있다. 또 이어지는 부처님의 말씀을 통하여 “이 세상의 모든 뭇 삶의 목숨은 짧다. 그 감각적 쾌락의 욕망이 채워지기도 전에 죽는다.”라 하였다. 짧은 목숨이고 언제 죽을지 모르는데 감각적 쾌락에 정신이 빠져 있는 것을 경계한 것이다. 이어서 “오로지 꽃들을 따는데, 사람의 마음이 빼앗기면, 욕망이 채워지..

두려움 없애는 방법.

원융과 법계의 본질은 자비임을 믿으면 두려움이 사라진다. 법과 계율에 의지해서 즉 경율을 스승삼아서 악업만 안짓는다면 날로 향상해서 필경 성불하게 될 수밖에 없으리라. 고로 경율을 스승삼아 복혜쌍수하자. 세부적으로는 인욕 지계 실천하는게 스스로에게(정확히는 자타에게 모두) 편안함을 주는 무외시니, 보복 복수하려는 생각을 버리고(인욕) 성내지 않으면(지계 - 십선계 - 불진에) 내 마음이 편안해진다. 화내면 먼저 내가 괴롭고 복수심 진심 버리면 내가 먼저 편안해진다. 용서도 그래서 하는 것이리라. 내 마음 편안해지기 때문에. 필자에게 정토법문을 설해주신 스승께서 예전.. 2019년도에 필자에게 해주신 감로와 같은 법문이 있다. "누가 날 괴롭히거나 화나게 하면 무시해버리세요~ 그리고 나서 나는 염불하면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