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m.cafe.daum.net/everyday1bean/AVE8/2609?listURI=%2Feveryday1bean%2FAVE8
"남에게 관심 끄세요! 나를 바꿀 힘은 남겨두셔야죠?" - 붓다로 살자 - 붓다스쿨
남에게 관심 끄세요! 나를 바꿀 힘은 남겨두셔야죠? 타인의 어긋남을 보지 말고그들의 자잘못에 관심을 두지 말라.오로지 나 자신이 무엇을 잘했는지,무엇은 하지 못했는지를 살피고 또 살펴라
m.cafe.daum.net
<위 법문 중 일부 내용입니다.>
타인은 바꿀 수 없습니다.
그러니 타인의 자잘못에 관심을 두지 마세요.
알면 참견하게 되기 때문에 원한만 만듭니다.
또한 나를 살필 에너지를 낭비하기만 할 뿐입니다.
나는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러니 나를 살피세요.
에너지와 시간은 유한합니다.
할 수 없는 일
즉, 남의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면
안 그래도 에너지가 부족해 빈곤한 것이 중생인데...
과연 진정으로 해야 할 일인
'나'를 바꿀 수 있는 힘이 남아 있을까요?
'남'에게 관심 끄고 부디 '나'만 보시길.
현명한 이기주의자가 되시길.
- 원빈스님 -
원빈스님 위 법문 읽고난 후 생각해보니 그렇다. 내인생이 십초가 남아있다면 남 신경쓰느니 오직 염불에 전념하리라. 타인을 바꿀수 있다 하더라도 말이다. 근데 하물며 타인은 바꿀수 없음에랴. 그렇담 더더욱 난 염불에 전념하리라. 다른 사람, 중생, 생명에겐 관심끄고 말이다. 내가살아야 다른사람도 살릴수 있다. 다른 한 스님은 그렇기에 이기심이 자비심이라고 하셨다. 지혜로운 자비심! 그래. 나는 현명한 이기주의자 다시말해 지혜로운 자비심 내는 수행자 되리라. 다른사람 애초에 바꿀수 없음 알고 관심 끄고 살자. 에너지는 유한하다. 바꿀수없는 대상에 참견해서 원한만들어 시간허비하고 내 유한한 시간과 에너지 낭비말자. 진정으로 자비롭게 살아가자. 이기심이 자비심이다.
'출가 > 수행 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삶에 저항하지 마라. -법정스님 (0) | 2026.03.26 |
|---|---|
| 지금부터 실천하지 않으니 (0) | 2026.03.25 |
| 기도는 부처님과 통화하는 일임으로 (0) | 2026.03.25 |
| 평화롭게 살게 되는법 (0) | 2026.03.23 |
| 현명한 님이라면 (0) | 2026.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