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2 7

알베르 카뮈 부조리한 삶 그래도 살아가야만 하는 이유 | 삶의 의미 | 해석할 자유는 그 누구도 빼앗을 수 없다.

https://youtube.com/shorts/JnBd17gGsTg?si=_WsYDjG9iL69wuFN 즉 어떤 의업을 짓고, 어떤 생각을 하고 해석을 할지에대한 자유는 설령 신이라 할지라도 건드릴 수 없는 영역이다. 그럼으로 자기 삶의 진정한 주인은 신이 아닌 인간이다. (자극에대한 반응은 인간의 선택이다. 자극과 반응사이엔 공백이 있다. 거기에 자유의지가 있는 것이다. 설령 아우슈비츠 수용소와나 시지프스의 형벌과 같이 언행도 통제받는 환경에 처해 있을지라도 어떤 의업을 지을지, 어떤 생각을 할지, 어떤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해석할지를 정하는건 자기 스스로이다. 아무리 신일지라도 이 의업의 선택에대한 영역까지 간섭하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그럼으로 결국 이와 같은 결론이 도출된다. '삶의 주인은 인..

누군가를 미워하는건 결국 나의 불행이에요 #묘장스님 #무상사일요초청법회

https://youtube.com/shorts/PLj_kW-gNO0?si=04bPBMMJjOIUafX0 사랑도 미움도 자꾸생각하니 당기게된다. 긍정적인것을 생각해라. 내게 이로운 것을 생각해라. 내게 이로운 것에 내 시간과 에너지를 자꾸 써라. 내게 무익하고 해로운건 관심두지 마라. 무시해라. 신경꺼라. 상관하지 마라. 내버려둬라. 단지 일어나고 찾아옴을 허용하고 함께있어주는것은 해라. 단지 알아차렸다면 이후엔 내게 긍정적이고 이로운 것으로 주의를 돌리고, 내게 긍정적이고 이로운것을 자꾸 생각해라. 가장 좋은건 염불일 것이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잘못된 성지식과 식사지식이 세상에 판치고있다.

그래서 음란물부터 해서 영화 예능프로그램 웹툰 등 여러가지가 식색을 쾌락충족수단으로 그리는거다. 허나 진실은 음식은 허기를 면하고 생존과 건강을 위해 필요만큼만 섭취하는 것이고(군경이나 자라나는 아동청소년의 경우는 예외인 경우도 존재.) 성관계는 오직 생명잉태목적으로서 필요한 것이다. 그런데 중생들은 이 같은 제대로 된 바른 성교육과 식사교육을 못받았다. 그리고 도리어 음지서 사견으로 만들어진 저질 영상과 사견이 들어간 티비 영화 오락 프로그램들이 횡횡한지라, 예능 버라이어티 조차도 식사를 쾌락 충족과 오락을 위한 것으로 그려내는지라 중생들의 스승인 영상물이나 대중매체의 콘텐츠들이 다 이 같은 사견을 퍼트리는지라 전 지구적으로 사견의 크고 거센 흐름이 흐르고 있다. 그리고 너 나 할 것 없이 대부분의 중..

게으르지 않음은 모든 좋은 일 가운데 제일이 된다

http://www.ibulgyo.com/news/articleView.html?idxno=25378 부지런해야 좋은 일이 생긴다 - 불교신문게으름은 모든 악덕의 근원열심히 노력해야 해탈 성취부처님이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실 때의 일이다. 어느 날 부처님은 부지런하면 생기는 좋은 일에 대해 이렇게 말씀했다.“함부로 굴지 www.ibulgyo.com부지런해야 좋은 일이 생긴다 게으름은 모든 악덕의 근원 열심히 노력해야 해탈 성취 부처님이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실 때의 일이다. 어느 날 부처님은 부지런하면 생기는 좋은 일에 대해 이렇게 말씀했다.“함부로 굴지 않고 게으르지 않음(不放逸)은 모든 좋은 일의 근본이며, 모든 좋은 일의 원인이며, 모든 좋은 일의 시작이다. 함부로 굴지 않고 게으르지 않음은 모..

불교 2024.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