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인문 북리뷰 블로그 칼럼

하고자 하는걸 당장 할 수 없는 조건이면 내가 할 수 있는 다른일을 하면 된다.

행복해지기 위한 가장 좋은 길 : 부처님 가르침 공부 2024. 10. 6. 15:41

하고자 하는걸 당장 할 수 없는 조건이라면 그 때는 마냥 기다리는게 아니라 내가 할 수 있는 다른 일을 하면 된다.

기다리는 것은 수동적인 자세다.
그 순간 내가 할 수 있는 다른 일을 찾아 행하는 것은 주체적인 자세다.

가령 재활용쓰래기를 버리러 갔는데 깡통 캔류 버릴 곳이 없다면,

일단 박스와 플라스틱부터 버리면 되는 것이다.

그렇게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다보면, 하고자 했던 일을 할 수 있는 조건이 된다.

제행은 무상인지라 영원불변한 불편함도 없는 것이다.

내가 할 수 있는 일부터 하다보면
어느새 하고자 했던 일도 할 수 있는 조건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