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8 5

진짜 행복(자유)을 찾으려면 일체중생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 답이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https://findthebrightroad.tistory.com/m/5895 가깝지 않은 사람을 위해 기도해주다 보면 걸림이 사라지고 자유로워진다.가깝지 않은 사람을 위해 기도해주다보니가깝지않은 사람이 편안하고 가깝게 느껴졌다.일체중생은 모두 과거생 어머니였고 부모 형제 가족 친척 조상님이었기도 하니현생에서는 피가 안섞인 findthebrightroad.tistory.com위 글에 쓴 경험을 하고 위 글을 쓰며 경험으로 깨달은 바를 정리한뒤 다시 기도를 하였다.거부감이 드는 상대방들에 대하여 기도를 하였다. 위에 쓴 글에 정리한, 내가 경험을 통해 깨달은 바는 상대를 위해 기도해주면 상대에게 생긴 거부감이 사라진다는 이치였기 때문이다.내 경우이 거부감이 친한사람들은 없고이 거부감이 친하지도 사이가 나..

가깝지 않은 사람을 위해 기도해주다 보면 걸림이 사라지고 자유로워진다.

가깝지 않은 사람을 위해 기도해주다보니가깝지않은 사람이 편안하고 가깝게 느껴졌다.일체중생은 모두 과거생 어머니였고 부모 형제 가족 친척 조상님이었기도 하니현생에서는 피가 안섞인 사람일지라도 기도해주다보면 가깝게 느껴지게 됨을 경험으로 터득하게 된 것이다.자애명상의 구조가 이와 같은 것 같다.해서 친한사람 친하지않은사람 모르는사람을 넘어서서 싫은 사람 미운사람에게 까지도 기도를 하는 방향으로 점차 그 대상을 넓혀나가다 보면 온 세상에 거리낄것이 없어서 자유롭게 되고동체대비심, 사무량심을 발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필자가 별로 안친하고 피도 안섞여 달갑진 않지만 그런 사람에게 기도를 해준 것은 그래도 가까운 관계이기도 했고 그 상대가 아프다는 소식을 전해들었고, 필자가 들었던 법문에서 보시는 평등하게하며,..

보시에 대한 부처님의 가르침들

(지속 업데이트 예정)무엇이 보살마하살의 즐거운 행인가.불자들이여, 보살은 보시할 때에도 그 마음이 평등하여 아깝다는 생각이 없으며 과보를 바라지도 않으며 이름을 내세우거나 어떤 이익을 탐하지도 않는다. 다만 일체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서이며, 일체 중생을 거두어 주기 위해서이며, 일체 중생을 이롭게 하기 위해서이다.- 화엄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