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02 5

딱 2가지만 해라 하루가 즐겁다 | 법정스님 #비교하지마라 #모든 것을 성급하게 내것으로 만들려 하지 마라.

https://www.youtube.com/shorts/gGUuNiqnU-0딱 2가지만 해라 하루가 즐겁다 | 법정스님 #비교하지마라 #모든 것을 성급하게 내것으로 만들려 하지 마라.    딱 2가지만 해라 하루가 즐겁다  첫째. 남과 비교하지 마라.저마다 자기 자신의 몫이 있기 마련이다.당신은 이 세상에 단 한 사람밖에 없는 독특하고 독립된 존귀한 존재이다.모든 사람들은 얼굴이 다르고 처지가 다르고 개성이 다르고 삶의 양식이 다르다비교하게 되면 시기심이 생기고 기죽게 된다.누가 누구를 닮아야 하는가?나는 나 답게 살아가면 그 뿐이고해만 끼치지 않고 살아가면 될 뿐이다.모든 사람은 다 다를 수밖에 없다.누가 잘 살아가고 누가 잘 못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모두 다 다르게 살아가는 것이다. 둘째. 좋아 보인다..

아무리 괴로워도 정도를 잃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바르게 나아갈 것이다.

아무리 괴로워도 정도를 잃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바르게 나아갈 것이다. 요즘 불교공부를 꾸준히 해서 경계가 닥쳐도 그 경계에 전처럼 크게 끄달리지 않게 되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내 스스로 심해탈이 되지 않아서, 경계에 부딪히면 많이 힘든 때가 종종 있다.이런 경계를 만나면 근본적인 해결책은 내 생각에는 왜 괴로운가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마음에 대고 계속해서 왜? 라고 물어보면서 자신의 괴로움 이면에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을 찾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심리학적 방법이자 불교적 방법으로서 심해탈이 가능하게 하는 방법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 근본적인 자가치료(내지 심리상담)에 앞서서일단 해야되는 것은 참는것이다. 경계란것은 크게 이정도로 나뉘는 것 같다. 첫째는 화를 일으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