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좋은 정토회 말씀1

행복해지기 위한 가장 좋은 길 = 부처님 가르침 공부 2022. 1. 30. 09:39

제가 보고 좋다고 느낀 법륜스님의 정토회 말씀입니다.

https://m.jungto.org/pomnyun/view/83588

“친구와 손절하고 나니 마음이 불편합니다.” - 스님의하루

2022.1.15 천일결사기도 생방송, 정토불교대학 근본교리 즉문즉설

www.jungto.org


마음에 드는부분

: 윤회를 자꾸 이야기하는 것도 결국 복을 받고자 하는 겁니다. 이번 생에 좋은 일을 하면 다음 생에 좋은 곳에 태어나고, 이번 생에 나쁜 일을 하면 다음 생에 나쁜 곳에 태어난다는 것도 다 이번 생에 좋은 일을 하면 다음 생에 복을 받는다는 말이잖아요. 이건 인과응보(因果應報)의 논리이지, 부처님이 말씀하신 인연과보(因緣果報)의 가르침이 아닙니다. 인과응보의 논리는 이미 대부분의 종교가 말하고 있잖아요.

복을 빌어서 부자가 되고 지위가 높아지는 것은 부처님이 깨달은 지혜와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이 위대한 불법(佛法)을 결혼 상대를 구하는데 쓰려고 하고, 자식 시험 붙는 데 쓰려고 하고, 선거에 당선되는 데 쓰려고 하고, 몸 건강해지는 데 쓰려고 하는 건 깨달음의 내용을 전혀 모르기 때문에 생기는 일입니다. 해탈의 영약을 왜 그렇게 자질구레한 것에 사용하려고 해요? (웃음)

아무리 좋은 가르침이라도 내가 모르면 잘 사용할 수 없습니다. 불법(佛法)을 엉뚱한 곳에 쓰려는 사람들을 욕하려는 것이 아니라 이 좋은 가르침을 전혀 엉뚱한 곳에 적용을 하니 안타까울 뿐이죠. 장자 소요유 편에 손이 트지 않게 하는 약을 겨울에 빨래할 때 쓴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전쟁에 사용해서 승리한 사람도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주어진 것을 어떻게 쓰는지는 각자의 자유예요. 다만 정토불교대학에 와서 불법(佛法)을 배울 때는 그래도 부처님의 가르침이 진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잘 배워야 하지 않을까요?

부처님의 가르침을 어떻게 적용하든지 그건 여러분의 자유입니다. 다만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 왕위도 버리고 가족도 떠나셨다는 점, 그리고 깨달음을 얻으신 후에도 평생 세상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의 모습으로 지냈다는 점의 의미를 잘 생각해 봐야 합니다. 세상에서 가진 것 하나 없이 살면서도 부처님은 왕을 가르쳤고, 부자들을 가르쳤어요. 왕들이 부처님을 찾아와서 머리를 조아리며 가르침을 청했고, 부자들이 부처님을 찾아와서 머리를 조아리고 가르침을 청했습니다. 평범한 사람 같으면 가르침을 주고 난 다음 한 번쯤은 그들에게 뭔가를 요구할 법도 합니다. 부처님은 법문이 끝나고 그들에게 뭔가를 달라고 하신 적이 한 번도 없어요. 오히려 그들이 준다고 해도 안 받으셨습니다.

왕들과 부자들이 늘 부처님을 찾아가서 괴로움을 호소했지, 부처님이 그들을 찾아가서 도움을 청한 적이 없어요. 산 위에 남아있는 길들도 전부 왕들이 부처님을 찾아뵙고자 필요해서 닦은 길들입니다. 부처님의 유적도 부처님이 살아계실 당시에는 아무것도 없었어요. 모두 후대의 왕들이 부처님의 삶과 가르침에 감동을 해서 세운 것입니다. 부처님은 절 하나 지은 것이 없고, 삶의 징표 하나 남기지 않고 살다가 가셨어요. 제자들과 후대 사람들이 그나마 남은 흔적을 찾아서 부처님을 기린 겁니다. 부처님이 떠난 후, 제자들은 진흙 위에 남은 부처님의 발자국이 발견하고 그걸 잘 보관해 두고 숭배하는 문화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부처님의 시신을 화장하고 남은 유골이 아직 전해지고 있습니다. 부처님이 떠나실 때 남은 건 유골과 발자국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니 부처님의 삶을 있는 그대로 보면 아무런 흔적 없이 살다가 가신 걸 알 수 있어요.

이렇게 보면 누구나 부처가 될 수 있습니다. 왕이 되어야만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면 왕이 아닌 수많은 평범한 사람들은 붓다가 될 수 없어요. 부처님께서는 걸식을 하고, 남이 버린 옷을 입고, 처마 밑에서 자는 사람도 붓다가 될 수 있다는 걸 몸소 보여 주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붓다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먹고, 입고, 자는 걸 보면 부처님이 살다 가신 조건보다 훨씬 좋습니다. 깨달음을 얻지 못하는 이유가 적어도 좋은 것을 못 먹고, 좋은 옷을 못 입고, 좋은 집에 못 사는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여러분이 깨달음이 아닌 다른 욕망을 추구하기 때문에 그 길을 가지 못하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