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화가 날때 화 다스리는 방법 1

행복해지기 위한 가장 좋은 길 : 부처님 가르침 공부 2021. 9. 28. 18:31

1. 호흡 명상을 한다.

 

명상법은 아주 간단하다.

자 따라해보라.

 

1) 숨을 들이마쉬며 4를 센다. "하나, 둘, 셋, 넷."

2) 숨을 멈추고 4를 센다. "하나, 둘, 셋, 넷."

3) 숨을 내쉬며 4를 센다. "하나, 둘, 셋, 넷."

4) 위의 세 과정을 두세번만 반복해도 효과가 있을 것이다. 의자에 앉아서도. 지하철에 서서도. 누워서도. 어디서든 할 수 있는 명상법이다. 다만 몸을 쭉 피고 하길 바란다. 허리도 쭉 피고, 목도 더 바르게 쭉 펴고. 그렇게 호흡을 하게되면 더 효과적이리라.

 

기본적인 호흡 명상법이다. 화가 난다면 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2. 걷는다.

 

그냥 한강 주변을 계속 걸어봐라. 걷다가 재미없으면 좀 뛰어도 되고, 뛰다가 숨차면 다시 걷고. 걷다가 잠시 벤치에 앉아서 1번 호흡을 해도 된다. 그렇게 3~40분 걷다 보면 흥분은 가시고 화는 가라앉을 것이다.

 

그렇게 차분해진 정신과 심신으로 대처하는 것이다. 오전에 있었던. 과거에 있었던 화가 났던 상황에 대하여 차분해진 이성으로 지혜롭게 해결방법을 고민하고 다음날정도나 실행하는 것이다.

 

화가 날때 바로 무슨 행동을 해버리면 엮인다. 일이 귀찮게 되고 꼬일수 있다.

그러니 그 상황에선 즉시 대응하지 않고 이렇게 그냥 계속 걷고, 또 호흡도 해보다 보면 화는 가시고(가라앉고) 마음이 차분해져 그렇게 빈 공간에는 밝은 지혜가 차오를 것이다.

 

이는 필자가 존경하는 교수님께 배운 가르침이다. 이 가르침을 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

이 글을 쓰게 된 공덕을 교수님께 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