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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2.15 석가족과 대화, 상카시아 현지인을 위한 즉문즉설
"부처님 가르침의 가장 핵심이 무엇일까요? +
인도의 미래가 어떻게 변할까요?”
그럼 수많은 불교의 지식 가운데 정말 붓다 담마라고 할 수 있는 가장 핵심이 무엇인지 조금 더 들여다보겠습니다. 그것은 부처님께서 보리수나무 아래에서 깨달음을 얻었다고 할 때 그 깨달음의 내용입니다. 부처님께서는 무엇을 깨달았기에 모든 괴로움이 사라져 버렸을까요? 부처님께서 깨달은 것은 바로 연기법(緣起法)입니다. 연기법이란 이 세상의 모든 존재가 단독 존재가 모여있는 집합이 아니고 모든 것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자신이 깨달은 내용을 게송으로 이렇게 읊으셨습니다.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없으면 저것도 없다. 이것이 일어나므로 저것이 일어나고, 이것이 사라지면 저것도 사라진다.’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없으면 저것도 없다는 것을 한마디로 정리한 것이 아낫따(Anatta), 무아(無我)입니다. 이것이 일어나므로 저것이 일어나고 이것이 사라지면 저것도 사라진다는 것을 정리한 것이 아닛짜(Anicca), 무상(無常)입니다. 우리가 연기법을 안다는 것은 아닛짜와 아낫따를 안다는 것을 뜻합니다. 아닛짜와 아낫따를 알면 모든 괴로움이 사라져 버립니다. 모든 괴로움이 사라진 상태를 ‘열반(Nirvana)’이라고 합니다. 불교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보배가 무상(無常), 무아(無我), 열반(涅槃)입니다. 만약 연기법을 모른다면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이것을 일체가 모두 괴로움이라고 해서 ‘일체개고’라고 표현합니다. 이것이 부처님 가르침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입니다.
- (2024.2.15 스님의 하루) 석가족과 대화, 상카시아 현지인을 위한 즉문즉설 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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