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글들 소개에 앞서 짧게 한마디 하겠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인과의 법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과'란 원인과 결과를 뜻하는 단어죠. 즉 세상에서 벌어지는 모든 현상은 원인이 있어서 결과가 발생되는 구조로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과학자들이 내놓는 모든 연구결과는 인과법칙을 벗어나는 것이 단 한개도 없습니다. 수학은 어떤가요. 1+x=y 이 식에서 x에 어떤 값을 넣느냐에 따라 결과값이 달라집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역시 마찬가지죠. 건축을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높은 빌딩을 지으려면 먼저 지반을 단단하게 잡고 뼈대를 세운 뒤 저층부터 집을 지어야 합니다. 삼층짜리 집을 지으려면 일층과 이층을 차례로 먼저 지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일층과 이층은 필요 없으니 삼층만 당장 일이층 짓지 않고 지어달라고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어리석은 사람이겠죠. 세상은 이와 같습니다. 콩을 심으면 콩이 나고 팥을 심으면 팥이 납니다. 담배를 피우면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병이 발생되는 것은 원인이 있어서입니다. 병을 치료하는 것은 병을 발생시킨 원인을 제거하면 병도 치료가 될 것입니다. 세상은 이와 같이 원인과 결과로 이뤄져 있습니다.
같은 이치에서 부처님께서는 선인락과 악인고과를 말씀하셨습니다. 선한 원인을 심으면 즐거운 결과가 발생되고, 악한 원인을 심으면 고통스럽고 괴로운 결과가 발생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선한 원인은 무엇이고 악한 원인은 무엇일까요? 선한 원인은 나와 나를 살리는 행위. 즉 자리이타적인 행위를 말합니다. 그리고 악한 원인은 나와 남을 해치는 행위 - 즉 자해해타적인 행위를 말합니다.
이 선한 행위로는 대표적으로 오계나 십선업을 지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악한 행위는 그와는 반대되는 행위를 들 수 있겠지요.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생명을 살리고(불살생), 내가 가진 유무형의 자산인 물질과 지식과 지혜를 베풀고(불투도), 청정하게 살며 다른 생명을 내 쾌락을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과 도구로 보지 않고, 생명을 목적 그 자체로 대하고, 생명을 불성으로 바라보고, 일체 모든 생명이 과거생에 나의 어머니였다는 부처님 가르침을 새기며 다른 생명들을 존중 존경하는 삶을 살고(불사음), 거짓말하거나 욕설하거나 이간질하거나 아첨하는 것이 아니라 진실된말 고운말 화합하게하는 말 듣는이의 지혜를 밝아지게 하는 말을 하고(불망어), 술이나 마약이나 담배나 음란물이나 게임이나 도박과 같은 중독성이 있는 물질에 빠지지 않고 늘 언제 어디서나 맑게 깨어있는 정신으로 사는 것(불음주) 인 '오계'를 지키거나, 더 나아가 탐내지 않고 조건없이 베푸는 마음인 무탐욕(無貪慾), 성내지 않고 자비심을 가지는 무진에(無瞋恚), 어리석지 않고 인과의 법칙을 알고 믿으며 사성제와 삼법인 그리고 십이연기와 같은 부처님이 설하신 지혜를 체득하는 정견(正見)이 포함된 십선업에 부합하는 행위가 바로 자리이타적인 행위이며 선한 행위이고 선한 원인(씨앗)을 심는 것이라는 것이죠.
이 중 오계에는 불사음계가 있습니다. 삿된 음행을 하지 말아라. 청정하게 살아라. 인간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불성종자로, 과거생에 부모님이었으며 미래생에 부처님이 될 존재로 바라보고 대하라. 이런 가르침입니다.
하지만 성추행 성폭행이나, n번방 사건과 같이 음란물을 제작하거나 시청하는 등의 여러 사회적으로 지탄받는 행위들은 불사음계에 어긋나는 행위들입니다. 즉 이 같은 행위들은 악한 행위이며, 이런 악행을 하게 된다면 향후 괴로운 결과를 초래할 것입니다.
앞서 말했듯 선인락과 악인고과 - 선한 행위를 하면 즐거운 결과가 발생되고, 악한 행위를 하면 괴로운 결과가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행위를 한 즉시 행위에 수반되는 결과가 발생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마치 씨앗을 겨울에 심는다면 바로 싹이 나오지는 않는 것처럼요. 그리고 농부가 작물을 수확하기까진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것처럼요.
하지만 씨앗은 봄이되고 수분 햇빛 양분 등의 조건이 갖추어지면 싹이 틉니다. 그리고 나무에서 과일을 수확할 조건이 갖춰진다면 배도 사과도 열리게 됩니다.
이 같이 시간적 공간적 조건이 갖춰진다면 과거에 내가 행했던 행위들에 대한 결과가 한치의 오차도 없이 필연적으로 발생되게 됩니다.
그래서 당장에는 악하게 사는 사람이 호의호식하는 모습도, 착하고 정직하게 사는 사람이 힘들게 사는 모습도 볼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여러분은 이런 의문이 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사음을 행하면 어떤 결과가 발생될까?
사음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행위를 말하는 것일까?
사음을 행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에 대한 내용들을 아래에 달아놓았습니다. 읽어보신다면 분명 살아감에 있어서 도움이 되고 이익이 될 것이니 꼭 모두 읽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0. 사음(邪淫)한 과보
https://youtu.be/7nEBgz0w7gk?si=Zp1Jy1H4PhlwxNpX
1. 제주불교신문사 기사 - 사음의 마음이 없으면 주동적으로 사음계를 범하지 않는다.
법구경에 모든일에는 마음이 앞선다는 게송이 나옵니다. 그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는 제목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2. 법보신문 - 삿된음행
삿된 음행의 정의에 대하여 풀이가 잘 되있는 기사입니다. 이 기사를 읽으며 새롭게 알게 된 놀라운 사실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삿된 음행을 하면 원수가 많아지는 과보(=원증회고)를 받는다
는 것입니다.
더 놀라운 것은, 사음을 범한 과보로 이 괴로움(원증회고) 외에도 애별리고와 구부득고 오음성고등 온갖 고통이 사음죄를 지을때 과보로 찾아온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기사에서는 부처님의 십대제자 중 다문제일 아난다 존자께서도 과거 어느 생에 나쁜 친구 때문에 삿된 음행을 범해 규환지옥에서 오랫동안 고통 받았다는 내용도 나옵니다.
(아난다 존자께서 지옥에서 벗어나신 이후에도 염소, 원숭이, 소로 태어나 그때마다 거세를 당했다고 합니다..)
유익하고 좋은 기사이니 한번 꼭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리겠습니다!
3. 오계이야기 - 불사음
4. 욕심으로 고통받고 괴로울 때 - 연잎의 지혜 - 법정스님
5. 재가불가 수행지침 - 사음의 과보
6. 수능엄경 - 음욕을 즐기면, 결국 지옥의 고통을 받게 되나니라.
7. [불가록] - 사음(邪淫)의 12해악
이거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더불어 '불가록'(김지수 옮김/전남대학교출판부)과 '실천적 불교사상'(법륜스님 지음/정토출판) 그리고 '화해의 마음으로 세상을 보다 - 정공스님 대담집'(정공, 진대회 지음/바람과우레)을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좋은 책들입니다.
8. 법보신문 [철우 스님의 계율칼럼] - 음행하지 말라 1~3
9. 음행으로 발생되는 육체의 손상들과 재앙
http://www.beophwa.net/community/family/view?item_no=1644
****** 아래는 부정관 관련 법문과 기사입니다 ******
음욕에는 부정관, 분노에는 자애관(자비관)이 좋은 대항 무기입니다. 단 우울증이 있는 분이나 미성년자는 부정관을 하려면 전문적 지식을 갖춘 스승과 상의 후 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탐심과 진심에 좋은 수행법은 부정관과 자애관 이외에도 여러 수행법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일창스님께서 지은 책인 '부처님을 만나다'를 참고하신다면 탐심과 진심에 대항하는 여러 수행법에 대하여 새롭게 알게 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법구경 이야기(1~3)'란 참 좋은 책이 있습니다. 재밌고 유익하며 이익되는 내용들이 담겨있는 책입니다. 이 책을 읽어 보신다면 삼독심을 없애는 데에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으로 이 책들을 추천드리니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0. 부정관 명상 방법에 대한 법문입니다.
https://youtu.be/28WnjNatzJE?si=fdrYEpi6Q5vAn1ya
11. 부정관 명상에 대한 기사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312957
“아난다여, 여기 비구는 발바닥에서부터 위로 올라가며 그리고 머리털에서부터 아래로 내려가며 이 몸은 살갗으로 둘러싸여 있고, 여러 가지 부정한 것으로 가득 차 있음을 반조한다. 즉 ‘이 몸에는 머리털·몸털·손발톱·이·살갗·살·힘줄·뼈·골수·콩팥·염통·간·근막·지라·허파·창자·장간막·위 속의 음식·똥·쓸개즙·가래·고름.피·땀·굳기름·눈물·피부 기름기·침·콧물·관절 활액·오줌 등이 있다’라고. 이처럼 이 몸에 대해 부정함을 관찰하면서 머문다”
- 부처님 - (위 기사 내용 중)
(※ 머리털 몸털 손 발톱 피부 살 힘줄 뼈 골수 콩팥 심장 간 근막 지라 허파 창자 장간막 위속의 음식물 똥 쓸개즙 가래 고름 피 뇌 등등등 각 신체부위가 어떻게 생겼는지 인터넷에 찾아보시며 부정관 수행을 해보시면 머릿속에 각 신체부위 이미지가 잘 그려지며 부정관 수행을 보다 수월하게 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 인터넷에 부정관이라 검색해서 나오는 이미지들을 봐보시는 것도 부정관 수행을 하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계율 > 오계(계율 카테고리 만들기 이전 업로드된 글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계(五戒) 중 가장 중요한 계율은? [만화 빠알리대장경] (0) | 2021.11.03 |
---|---|
니까야 강독을 위한 기초 빨리어 강좌_pañcaśīla(오계) 내용 설명편 (0) | 2021.11.03 |
불교는 무엇을 지켜야 할까? 꼭 지켜야하는 다섯가지, 오계. 니까야로 이해하는 오계 (Pali chanting - tipitaka, 팔리어) (0) | 2021.11.03 |
오계의 명쾌한 해설 영상 - 선재불원 (불사음계에 대한 해설이 아주 잘 나와 있습니다.) (0) | 2021.11.03 |
불사음, 불망어 계 해설 BBS라디오 방송 (0) | 2021.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