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문

업의 수레바퀴는 구르고 또 구르고

행복해지기 위한 가장 좋은 길 : 부처님 가르침 공부 2024. 7. 6. 00:38

http://www.mediabuddha.net/m/news/view.php?number=12761

지난연재 > 윤청광 지혜의 편지

남을 해치면 나를 해치는 사람을 만나고 남을 이기면 나를 이기는 사람을 만나며 남을 비방하면 나를 비방하는 사람을 만나고 남을 죽이면 나를 죽이는 사람을 만나게 되나니 업의 수레바퀴는

www.mediabuddha.net



남을 해치면 나를 해치는 사람을 만나고

남을 이기면 나를 이기는 사람을 만나며

남을 비방하면 나를 비방하는 사람을 만나고

남을 죽이면 나를 죽이는 사람을 만나게 되나니

업의 수레바퀴는 이처럼 구르고 또 구르는 것이니라.

<잡아함경>에 담겨있는 부처님의 가르침입니다.

정말 그렇습니다. 내가 남을 욕하면
그 사람도 나를 욕하고,
내가 남을 속이면,
그 사람도 결국 언젠가는
나를 속여먹게 마련입니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도 곱다는 말이 있듯이,
내가 남을 도와주면
남도 나를 도와줄 때가 있고,
내가 남에게 웃어주면
남도 나에게 웃어줄 것입니다.
내가 먼저 좋은 씨앗을 심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