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책소개
<한국인이 좋아하는 경전구절>을 읽고 배운 점들
행복해지기 위한 가장 좋은 길 = 부처님 가르침 공부
2024. 12. 6. 03:23
법화경의 일곱 비유를 알게 됨.
마음에대한 설명들을 읽으며 마음이 어떤 대상에 가있는지가 중요함을 느낌. 해서 불법승 삼보님, 경전의 내용, 계율 등에 늘 마음을 두는 것이 스스로에게 이로움을 줄 것임을 느낌.
부처님께 꽃과 향 등으로 공양올리는 것보다 계율을 청정하게 지키고 경전을 독송하고 수행하고 (불교를)공부하고
진리의 깊고 미묘한 뜻을 사유하는 것이 더 참되고 진정한 공양을 올리는 것임을 배움.
이 책에 실린 제석천과 아수라왕의 대화가 나온 경전 내용을 읽으며 자애심이 적들을 항복시킴을 배움.
믿음이 생사의 강을 건네줌을 배움.
(해서 진실은 불이법이고 연기법이고 삼법인이라는 것을 보다 더 강하게 믿고자 하였다. 그리고 금강경의 사구게의 관점으로 현실을 바라보고자 하기도 하였고, 일체 중생이 과거생에 나의 부모님이었다는 사실을 더 강하게 믿고자 하기도 해 보았다.)
믿음은 능히 생사의 강을 건네주고
마음 단속은 뱃사공이 된다.
부지런한 노력은 괴로움을 없애주고
지혜는 저 언덕에 이르게 한다.
- 법구경 -
돈과 재산을 구하는건 금생 하나의 생의 육신의 안락만을 위하고 처자식을 위하는 것이기에
진정한 부자는 신심을 가진 자이며, 신심이 진정 값진 보물임을 알게 됨.
마음을 견고하게 하는건 꾸준한 부지런한 정진임을 알게 됨.
(그리고 이 책의 부분 부분을 반복해서 읽다보니 전에는 눈에 들어오지 않았던 내용들이 들어옴을 경험했다. 해서 반복해서 읽을 수록 더 깊이있게 이해하며 사유와 통찰의 깊이가 깊어지고 커지게 된다는 것을 느꼈다.)
https://findthebrightroad.tistory.com/m/5303